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여기서 놀자' 청주시, 꿀잼 팝업 놀이터 운영 추진

청주문화제조창 잔디밭 등에 놀이기구 설치
여름철 피해 상·하반기 두 시즌 운영 계획
3~10월까지 청주지역 아동들 놀이터 생긴다
시, "아동들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기획"

  • 웹출고시간2023.10.30 17:50:25
  • 최종수정2023.10.30 17:50:25

지난 8월 청주 대농근린공원 물놀이터에서 아이들이 물놀이를 즐기고 부모들은 쉼터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충북일보] 청주시가 지역 아동들을 위해 '꿀잼 팝업 놀이터' 운영을 추진한다.

팝업 놀이터는 '떳다 사라진다'는 뜻의 팝업(pop-up)과 놀이터의 합성어로, 임의의 공간에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놀이터를 말한다.

특정한 공간에서 며칠간만 운영되는 팝업 스토어와 유사한 개념을 놀이터에도 도입한 것이다.

일례로 문화제조창 잔디밭에 아동들이 놀 수 있는 시설들을 며칠간만 운영하는 방식이다.

운영기간이 끝나면 놀이공간으로 사용된 장소는 원래의 상태로 되돌려 놓는다.

오창호수공원, 금천동 호미골공원, 충북대학교 운동장 등 아동인구가 많은 공동주택 인근 공원이나 운동장이 그 대상이다.
그동안 청주지역에는 아동들이 즐겁게 놀만한 놀이터가 없다는 지적들이 이어져와 시가 대응에 나선 것이다.

청주지역 대표 어린이 놀이시설인 청주랜드 어린이회관은 시설이 만들어진 지 30년이 넘어 노후화됐고 현재 리모델링이 추진되고 있지만 사업완료까진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당장 추진할 수 있는 사업으로 팝업놀이터를 결정했다.

시는 연간 2시즌씩 팝업 놀이터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상반기에는 3월과 4월, 하반기에는 9월과 10월 주말에 팝업 놀이터가 설치되는 식이다.

여름철에는 올해 큰 호응을 얻었던 물놀이터가 열려 이 기간을 피해 열겠다는 구상이다.

이렇게된다면 3월부터 10월까지는 청주지역 아동들이 놀 수 있는 놀이터가 마련되는 셈이다.

팝업 놀이터에는 에어바운스 등 다채로운 야외 놀이기구들이 설치되고 운영기간 동안 그림그리기 대회나 가족체험 프로그램도 병행될 예정이다.

놀이기구는 아동참여위원회 등 부모들과 아동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앰뷸런스, 응급의료인원과 진행요원 배치 등도 안전 사항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있다.

운영은 민간위탁이 검토되고 있다.

시는 이번 팝업놀이터로 인해 주말마다 원정 놀이를 떠났던 부모들이 한 시름 놓을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의 예산은 3천만원 내외로 책정됐다.

시는 내년도 본예산에 이 사업 예산을 반영시키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조만간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수립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오직 어린이들의 시각에 입각해 사업을 구상했다"며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놀이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아동들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꿀잼 팝업 놀이터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는 청주지역 아동들이 자유롭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아동친화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범석 청주시장은 민선 8기 청주시 출범과 함께 '꿀잼도시' 조성을 포함한 40대 공약 88개 세부과제를 발표했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