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8.22 13:23:08
  • 최종수정2023.08.22 13:23:08

영동군보건소에서 시행하는 ‘삼도봉 생활권 산골 마을 의료·문화 행복 버스’서비스 모습.

ⓒ 영동군
[충북일보] 영동군보건소에서 시행하는 '삼도봉 생활권 산골 마을 의료·문화 행복 버스'가 노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민주지산(해발 1천242m)을 경계로 사는 군과 경북 김천시, 전북 무주군이 참여하는 사업이다.

군 보건소는 보건의료서비스 취약지역인 상촌·용화면의 32개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이 사업을 펼치고 있다.

주민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 교통 불편 해결 등을 위해 마을별로 찾아가서 보건의료 서비스는 물론 영화관람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군 보건소는 지난 2월부터 32개 마을을 대상으로 매주 화요일 혈액검사, 골밀도 측정, 건강상담, 진료, 영화 상영 등을 했다.

간호사와 임상병리사 등 8명으로 구성한 전문의료팀이 주민의 건강을 꼼꼼히 챙기고 있다.

지난달까지 21차례에 걸쳐 2천636명을 진료했다.

군 보건소는 주민의 만족도가 높고 사업의 효과성이 큰 만큼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이 사업을 이어갈 방침이다.

홍선숙 군 진료팀장은 "이 사업을 통해 산골 주민의 질병 조기 발견, 건강 증진, 문화적 욕구 충족,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겠다"며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의료 서비스의 질도 높이겠다"고 했다.

영동 / 김기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온테크 "깨끗한 물, 미래세대와 함께 합니다"

[충북일보]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온테크(본사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사인 2길 9 미성빌딩 A동 301호)는 상수관망 진단이 접목된 회전 워터젯 방식의 세척 공법을 가진 상수관 세척 전문 기업이다. 30여 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수도관 세척공법기술을 개발한 이광배 온테크 대표와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환경관리본부 근무 경력의 왕종일 부사장이 10여 명의 정규직 직원들, 협력사 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다. ㈜온테크는 고압의 압축 공기와 물의 회전을 이용한 기체활용세척 공법을 활용한다. 해당 방식은 다양한 관 세척 공법 가운데 수행 구간이 가장 길고, 세척 사용 수량이 적으며, 높은 수질 개선 효과가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연장이 길거나 이형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왕종일 부사장은 "총알이 회전하면서 멀리 날아갈 수 있듯 공기와 물을 회전 발사체를 통해 투입해 마찰력과 추진력을 높일 수 있다"며 "다만 해당 압력을 조절하기 위해 땅 속에 있는 노후 수도관을 미리 점검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필수로 수반된다. 그래야 노후관 파열 없이 안전한 진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온테크의 상수도관 세척 주요 공정은 △현장 실사를 통한 조사를 통한 실사 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