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9.27 17:34:13
  • 최종수정2022.09.27 17:34:13

유희동

기상청장

우리가 봄과 가을에 쉽게 접하는 기상현상 중 하나는 안개다. 안개는 '지표 부근에 있는 대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해 작은 물방울 또는 얼음 알갱이 형태로 떠 있는 기상현상'으로, 기상청에서는 지표면에서 목표를 식별할 수 있는 최대 거리인 시정이 1㎞ 미만일 때를 안개로 정의하고 있다. 안개는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한 수증기의 포화로 인해 발생하는데, 그 종류로는 공기의 냉각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사안개, 이류안개, 활승안개와 수증기의 증발로 발생하는 전선안개, 김안개 등이 있다.

안개가 발생하면 시야 확보가 어려워져 교통사고가 빈번해지고, 이는 많은 인명피해를 발생시키는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2017년부터 2021년 사이의 충북도 연평균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맑은 날에 비해 안개가 발생한 경우 치사율이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2006년 10월 3일 서해대교에서 발생한 29중 추돌사고와 2015년 2월 11일 발생한 영종대교 106중 추돌사고가 대표적인 사례다. 서해대교에서 발생한 추돌사고로 12명이 사망했고, 영종대교 사고로는 13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와 같은 사고의 기억 때문에 사람들은 안개를 생각하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먼저 떠올리는 듯하다. 특히, 자주 안개 지역을 통행하는 운전자의 경우라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가을에 발생하는 안개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만한 가치가 있다. 흔히 가을을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는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라고 하는데, 그만큼 살기 좋은 계절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가을 안개에는 곡식이 늘고, 봄 안개에는 곡식이 준다'는 말도 있다. 이는 가을에 안개가 끼면 날씨가 따뜻해 곡식이 영글어 수확량이 늘고, 봄 안개는 심한 기온 차로 자라는 보리에 병을 발생시켜 수확량이 줄어든다는 뜻이다. 가을에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서 지표면에 냉각돼 발생하는 복사안개가 자주 나타난다. 지표면에 안개가 끼면 하늘 위로 올라갈 수증기의 양이 줄어들어, 그만큼 구름이 생길 확률이 낮아진다. 그래서 가을철 새벽에 안개가 많이 끼면 비가 적게 내리고 날씨가 화창해 곡식이 잘 영글어 풍년이 드는 것이다.

기상청에서는 안개 발생에 따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개 발생 현황을 파악해 지방자치단체, 도로관리기관, 언론사 등에 안개 기상정보를 전달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도로에서 발생하는 기상현상을 더욱 정확하게 관측하고 전달하고자 2022년부터 2025년까지 도로기상관측망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안개 관련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앞으로는 안개로 인한 교통사고가 줄어들어, 가을 안개가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불청객'이 아닌, 천고마비의 계절에 풍요로움을 더하는 '반가운 징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