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제외 6개 사업 중 유일
사타 조기 착수로 수도권, 지방 잇는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노선 증명
대광법 개정도 정상 진행…수도권내륙선 조기 착공 준비 '착착'

  • 웹출고시간2022.06.30 10:50:58
  • 최종수정2022.06.30 14:48:32

송기섭 진천군수가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노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충북일보]민선 8기 시작을 앞둔 진천군에 희소식이 전해졌다.

진천군의 가장 큰 핵심 사업중 하나인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동탄~안성~진천선수촌~충북혁신도시~청주국제공항)의 조기착공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이하 사타) 용역이 본격 착수된 것이다.

진천군은 지난 3월 28일 입찰공고가 이뤄진지 3개월 만에 사타 용역 계약을 마치고 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첫 걸음을 뗐다.

이번 사타 용역은 국가철도공단에서 발주, 학술·기술 분야로 나눠 2개 업체가 공동으로 맡아 추진하며 2억1천500만 원 예산으로 지난 6월 17일로부터 1년간 용역을 진행하게 된다.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비수도권 광역철도 중 연장, 예산 등 모든 면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수도권내륙선은 총 11개 사업 중 5개 선도사업을 제외한 6개 노선 가운데 가장 먼저 사타 용역이 진행됨으로써 선도사업 못지 않은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수도권내륙선 추진 회장직을 맡고 있는 송기섭 진천군수를 중심으로 4개 시군 행정협의체(진천·청주·화성·안성)는 지난 3월 국토교통부에 이어 국가철도공단를 잇따라 방문해 사타 촉구 공동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해당 노선의 조기착공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해 왔던 것이 사타 조기 착수로 이어졌다.

수도권내륙선 조기착공을 위한 첫 문턱이라고 이야기돼왔던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명 대광법의 개정도 원활히 진행 중이다.

지난 6월 23일 국토교통부가 개정안을 입법예고 해 법률적 근거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연내 대도시권의 권역별 중심지 반경을 40km 이내, 대도시권의 권역별 중심지를 특별시청, 광역시청 위주로 한정하는 광역철도 설치 제한 요소들은 삭제되고,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정할 경우 지정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진천군은 4개 시·군 행정협의체와 함께 사업타당성 확보를 위한 대책 논의를 수시로 가져가 조기착공을 위한 유리한 고지를 점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광역철도 지정의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사전타당성조사의 경제성을 최대한 확보하는 등 수도권내륙선 조기착공에 박차를 가해 가장 빠른 시일내에 진천군민들에게 고품격 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전타당성 조사는 대규모 국가사업 추진의 사전 이행 요건 중 하나로 예비타당성 조사 및 국가예산 반영 등에 앞서 선행돼야 하는 주요 절차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