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빗장 풀리는 하늘길…여행업계 날개 편다

백신접종 완료시, 해외입국 자가격리 면제 등
사회적거리두기 완화 추세
국내·해외여행자 증가세… 해외여행 상품 문의 줄이어
벚꽃 여행객 증가… 숙박시설 안전사고 유의해야

  • 웹출고시간2022.03.22 18:13:52
  • 최종수정2022.03.22 18:13:52

코로나19로 멈췄던 국내·외 여행이 방역 완화 조치 등으로 조심스럽게 재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22일 청주국제공항 발권 창구에는 제주행 여행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가 완화되고 따뜻한 봄날씨가 찾아오면서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그동안 빗장이 걸려있던 국제선 노선 재개 분위기로 여행업계도 본격 준비에 나서는 모양새다.

정부는 지난 21일부터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모든 노선의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 정보 사전입력시스템(Q-Code)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국내에서 2차 접종 후 14일이 지나고 180일 이내거나 3차 접종을 마친 경우에는 격리가 면제된다.

이로인해 지난 2년여간 눌러왔던 해외여행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22일 기준 네이버데이터랩에 확인 결과 '해외패키지/기타' 검색어는 지난 11일 정부의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계획 발표 직후를 기점으로 평소 보다 두 배로 클릭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자가격리면제가 시작된 21일에는 100건 이상으로 클릭량이 증가했다.

이에 발맞춰 이커머스·홈쇼핑 업계에서는 앞다투어 해외여행 상품을 준비하고 있고, 고객들의 예약과 문의는 수시로 이뤄지고 있다.
다만 청주국제공항의 국제선 재개는 아직은 감감무소식이다.

지난해 11월 지방공항 국제선의 단계적 개장 기대감이 있었지만 오미크론이 출현하면서 다시 사그라든 이후 추가 소식은 없는 상황이다.

또한, 상대국가 방역 상황과 국제유가 급등으로 인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에는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여행에 앞서 따뜻한 날씨와 함께 꽃마중을 가기 위한 국내 여행객들도 급증하고 있다.

이달 말부터 이어지는 전국의 봄 벚꽃 개화로 시민들은 국내 벚꽃 여행지 준비에 나서고 있다.

충북 지역은 4월 초 식목일을 전후로 벚꽃의 개화와 절정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예보됐다.

전국 지역의 대표 봄 축제로 자리잡은 '벚꽃축제'는 올해도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해 대부분 지역에서 취소되고 있지만 개별적인 여행을 즐기는 이들은 여전히 많을 것으로 보인다.

봄철을 맞은 여행이 증가하면서 국내 숙박시설에서의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날 호텔, 펜션 등 숙박시설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코로나19로 3년간 국내여행이 증가하면서 국내 숙박시설에서의 안전사고는 총772건으로 매년 200건 이상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거위와 소비자원은 숙박시설 내 침실, 수영장, 바비큐장 등 여러 장소에서의 안전사고 발생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