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9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4.29 21:00:22
  • 최종수정2021.05.03 14:56:58
[충북일보]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이다. 열악한 노동 조건을 개선하고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각국의 근로자들이 연대의식을 다지기 위해 마련한 법정기념일이다.

근로자의 날이 처음으로 시행된 1973년(당시는 3월 30일)과 비교하면 현재는 근로자의 지위와 복지 등이 크게 향상됐다.

하지만 급변하는 근로환경 속에서 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출생한 '사회초년생'들은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충북 도내 사회초년생들은 소위 'MZ세대'로 불리는 이들이 주로 포진돼 있다. 이들은 일과 삶의 균형인 '워라밸(Work-Life Balance)'을 중요시 하는 세대로 대표된다.

각 직업군에서 일하는 'MZ세대'들을 만나 일과 삶에 대한 생각과 향후 목표에 대해 들어봤다.
◇보건 계열 종사자 변은주(28) "나로 인해 건강이 호전되는 환자를 볼 때, 대학등록금이 아깝지 않아"

"노인의 일상생활에 고령, 질병 등의 이유로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부분을 파악해 도움을 주는 제도의 전반적인 업무를 하고 있다.

의료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다 같을 것 같지만, 나로 인해 건강이 호전되는 환자를 볼 때가 가장 보람된 때가 아닐까 싶다.

내가 공부한 만큼 간호해야 할 부분, 질병별로 신경써야 할 부분을 미리 생각해 해내고 환자들이 위험상황을 넘겼을 때 대학등록금이 아깝지 않았다.

5년 간 근로자의 날 쉬어본 적이 없어 이에 대해 얘기했을 때 한 선배님이 '노동자의 날이라고 환자들이 우리 배려해서 안 아프고 병원을 안 올 수가 있냐'고 말한 것이 늘 기억에 남는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는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복지를 챙겨주고 있다. 나만의 시간이 생겨 좋고 회사가 좋아지다보니 보탬이 되고 싶단 생각에 더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게 되는 것 같다.

일과 삶 중 어디에 중점을 두기보단 양쪽 다 챙기려고 하는 편이다."
◇'피지컬프로' 퍼스널 헬스 트레이너 최규열(27) "끊임없는 교육과 발전으로 좋아하는 일의 전문가 될 수 있어 행복 "

"운동이 삶을 바꾸게 하는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퍼스널 트레이너로 일한 지 2년 차에 접어들었다.

다양한 회원분들을 접하면서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며 더 큰 만족감을 느낀다.

늘 사람을 접하는 일이다보니 쉽지 않을 때도 있다. 그래도 사람 만나는 것이 좋아 선택하게 된 일인 만큼 책임감을 갖고 임하고 있다.

사람의 몸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꾸준히 세미나, 워크숍, 개인 교육 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스템 교육을 받고 있다.

트레이너가 끊임없이 발전해야 회원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본인의 만족감도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보니 일과 생활의 비중을 보자면 아직은 일이 많은 편이다.

업무 특성상 휴일에도 지속적인 회원관리와 공부가 필요하다. 하지만 일상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내 나름의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될수 있어 행복하다. 앞으로도 발전하는 내 모습이 기대된다."
◇'에어로케이' 정비 품질 관리 박해인(26) "신뢰성 관리 업무 수행으로, 쾌적한 여행 경험 선사하는 것이 목표"

"에어로케이에서 근무한 지 5년이 됐다. 현재는 정비본부 정비 품질팀에서 신뢰성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해당 업무를 진행한 지는 1년 정도 됐다.

현재 종사하고 있는 정비품질팀은 회사의 정비 표준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할 책임이 있는 부서다.

이 때문에 법, 국토교통부 고시 등 국가 표준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미 연방항공청(FAA), 유럽항공안전청(EASA) 등 국제표준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 할 수 없어 가끔 힘들게 느껴질 때도 있다.

그럼에도 일하면서 가장 보람됐던, 그리고 현재까지도 가장 보람된다고 생각하는 경험은 운항증명 프로젝트다.

회사의 각종 표준을 회사 전 부서가 같이 협업해 수립하고, 몰랐던 부분을 많이 배웠으며, 그렇게 수립된 표준이 현업에서 적용·운영되는 것을 볼 때마다 보람됨을 느끼고 있다.

일에서 보람이 없으면 개인 생활에서의 휴식, 여행, 취미 생활에서 여유와 행복을 오롯이 경험하기 어렵고, 개인 생활에서의 밸런스가 무너지면 회사에서 의 제 모습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일과 생활 중 어느 하나에 과도하게 중점을 두지 않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앞으로 현재 하고 있는 신뢰성 관리 업무를 성실히 수행해 보다 더 안전하고, 쾌적한 여행 경험을 에어로케이를 통해 경험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노유경(33) '농협충북본부' 회원지원단 "내가 만드는 자료를 기초로 의사결정 참고할 때 일의 가치와 보람 느껴"

"지난 2019년 농협중앙회에 워킹맘으로 입사해 현재 충북지역본부 회원지원단에서 근무하며 충북 도내 65개 농·축협의 경영 및 인사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농·축협의 다양한 사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업무 파트너인 농·축협직원들도 많이 알지 못해 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 다소 어려움을 느끼고 있지만, 선배님들과 동료들의 지도와 협조 속에 나름 헤쳐가고 있다.

내가 만드는 농·축협의 경영자료와 각종 현황 등을 기초로 일정이 계획되고, 의사결정에 참고하는 것을 보면서 일의 가치와 보람을 느끼게 된다.

워킹맘으로서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딸과 유치원에 다니는 아들을 키우면서 출근과 퇴근 시간이 힘든 것은 사실이다.

다만 친청 엄마가 아이들 육아의 많은 부분을 지원해 주시고, 단장님을 비롯해 동료들도 제 육아와 가정생활과 관련한 편의를 봐주는 덕분에 크게 어려움 없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갖추고 있다.

또한 충북농협 지역본부는 노사간 소통이 원활하고 상호존중의 분위기다보니 휴가 사용, 육아휴직 등 복지와 처우가 잘 지원되고 있다.

현재는 무기계약직으로 승진과 급여에 있어 일반 정규직에 비해 제한이 있지만, 나중에 기회가 되면 정규직 시험에 응시해 더 나은 조건에서 좀 더 전문적이고 독립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싶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