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사계절 아름다운 야경도시 조성 박차

총천연색으로 빛나는 꽃과 빛의 도시로 탈바꿈

  • 웹출고시간2021.03.08 13:11:26
  • 최종수정2021.03.08 13:11:26

단양읍 상진리 수변로 일원에 오는 4월말까지 설치되는 거대 돛단배 경관조명 조감도.

[충북일보] 넘실대는 단양호반과 함께 꽃과 빛의 도시로 이름난 단양군이 올해도 총천연색으로 빛나는 사계절이 아름다운 야경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단양군은 류한우 군수의 수상관광 시대 원년 선포에 발맞춰 단양읍 상진리 수변로 일원에 오는 4월말까지 거대 돛단배 경관조명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달빛 야간팔경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에서 군은 야간경관 관광자원화 적극 추진 방침에 따라 올 11월까지 총 1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별곡리 나루공연장과 치매안심센터, 도전리 어린이공원과 시계탑 조형물, 상진리 돛단배 파고라 등 쏘가리 특화거리부터 상진리 관문까지 수변을 따라 2.8㎞ 구간에 7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밤이 더 아름다운 동화 속 빛의 도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마치 힘찬 항해를 준비하는 듯한 형상의 돛단배 조형물에는 투광등 42개, LED바 12개, 고보조명 1개 등 55개의 갖가지 경관조명을 설치하며 단양호의 밤을 상징하는 야간 경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8억 원을 들여 달빛 아래 단양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도록 단양호 달맞이길1.1㎞ 구간에 22주의 경관 가로등을 설치하며 매포읍 시가지 매화공원과 회전교차로 등 430m 구간에는 화려한 조명을 연출해 밋밋한 도심에 활기를 불어넣는단 구상이다.

군은 지난해에도 '달빛 야간팔경 조성사업'에 15억 원을 투입해 36㎡(가로 30m, 세로 1.2m) 면적의 미러미디어와 쏘가리조형물 조명 설치 등 다양한 야간 경관을 확충해 자연스럽게 단양 도심으로 관광객의 야행(夜行)을 이끌어 내며 큰 화제를 모았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4월 '단양강잔도'와 '수양개빛터널'이 한국관광공사 선정 '야간관광 100선'에 이름을 올렸으며 이와 함께 '2020년 국내 여름휴가 여행지'와 2020 SRT어워드 '올해 최고의 관광지' 1위로 선정되는 값진 결실도 거뒀다.

한국관광공사는 코로나19 종식 이후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릴 유망한 관광 사업으로 '야간관광 100선'을 꼽았다.

이외에도 군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관광여건이 어려워짐에 따라 청정하고 안전한 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쟁력 있는 체류형 관광도시 조성과 함께 미래관광을 선점할 수 있도록 최신 트렌드인 꽃과 야경이 아름다운 도시 조성에 힘을 쏟고 있으며 야심차게 마련한 강변 코스모스길, 국화거리, 달빛 야간팔경 등은 지난해 언론의 큰 주목을 받아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지역을 찾은 관광객들이 보다 안전한 야외·야간관광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단양군이 지향하는 체류형 관광도시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상당 부분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며 "국내 제일의 아름다운 빛의 도시 단양을 조성하기 위한 발걸음을 앞으로도 재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