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원주 경계 농촌마을 숙원 해결되나

양측 마을 주민들 10년 동안 소하천 교량 설치 요구
두 지자체 입장차에 홍석용 제천시의원 중재 나서

  • 웹출고시간2020.07.14 15:42:22
  • 최종수정2020.07.14 15:42:22
[충북일보] 충북 제천시와 강원도 원주시 경계지역 농촌마을 주민들의 10년 숙원인 소하천 교량 설치 논의가 구체화되며 사업시행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천시 봉양읍 학산리와 원주시 신림면 용암리는 충북과 강원도 경계이자 제천과 원주의 시계다.

양측 마을은 현재 수련소하천이 가로지르고 있고 농로 외에는 마땅한 이동 통로가 없어 오랜 시간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마을 주민들은 소하천을 건너는 불편 해소를 위해 하천을 가로지르는 교량설치를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제천시와 원주시는 그동안 주민들의 염원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다른 입장만을 내세우며 이를 외면하는 결과를 만들며 불만을 가중시켜 왔다.

이 교량 설치민원은 2010년 지역민 중 일부가 국민권익위원회에 민원을 내며 원주시와 제천시가 소교량 설치 검토에 나섰다.

하지만 제천시는 수련소하천이 원주시 부지로 교량과 접속도로 설치를 위한 하천점용허가 권한도 원주시 업무라며 난색을 표명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원주시는 제천시 주민들이 요구하는 사업이니 제천시가 추진하라고 맞서고 있다.

이에 대해 제천시는 권익위 민원 연명부에 서명한 주민 80명 중 61명(76.2%)이 원주시민이라며 수혜자가 월등히 많은 원주시가 사업을 추진하라는 입장이다.

결국 행정구역상 원주시의 토지에 설치할 교량에 대한 건설비 4억여 원을 제천시가 부담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주장이다.

시 관계자는 "제천지역 수련소하천 소교량 설치 수혜자는 1~2가구뿐이고 대부분 원주시민이 이용하게 될 것"이라며 "과거 있던 교량이 없어진 것도 아니어서 사업을 추진할 제도적 근거도 미약하다"고 소극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두 지자체의 첨예한 입장차 때문에 권익위 역시 "원주시와 제천시가 잘 협의하고 사업비를 분담해 주민 민원을 해결하라"고 선언적 중재만 이뤄진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이곳이 지역구인 제천시의회 홍석용 의원이 본격적인 중재에 나서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홍 의원은 "도 경계 지역 민원은 이런 이유 때문에 장기화하기 십상"이라며 "제천과 원주 모두 대한민국 국민인데 지자체가 다르다는 이유로 오랜 시간 불편을 겪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 작은 다리가 있다가 장마에 떠내려갔다는 지역 주민들의 증언 등을 토대로 원주시장과 제천시장을 모두 만나 사업 진행을 요구했다"며 "양 지자체장이 사업 추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적극적인 검토를 약속한 만큼 조만간 구체적인 추진 계획이 제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사업이 대승적인 차원에서 추진 결정이 이뤄질 경우 제천 봉양읍과 원주 신림면을 잇는 국도 5호선의 4차선 확장과 함께 두 지자체간의 원활한 소통을 제공하게 된다.

국도 5호선의 이 구간 확·포장이 완공되면 그동안 급회전 구간으로 인해 불필요한 시간 낭비와 불안했던 교통안전 등의 문제가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