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2.03 19:53:35
  • 최종수정2020.02.03 19:53:38
[충북일보]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 코로나)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대응에 완전한 믿음을 갖기 어렵다. 우선 부처 간에 손발이 잘 안 맞지 않아 불안하다. 잦은 말 바꾸기는 혼란과 공포, 지역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정부는 지난 2일 중국 전역 여행경보를 '철수권고'로 높인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몇 시간 뒤 '검토'로 급변경 했다. "중국 전역의 여행경보를 현재 여행자제 단계에서 철수권고로 상향 발령하며 관광 목적의 중국 방문은 금지된다"고 밝혔다. 그러다 4시간 뒤 언론에 보낸 '보도참고자료 수정 재배포' 문자를 통해 "중국 여행경보를 지역에 따라 현재 여행자제에서 철수권고로 조정하는 방안과 관광 목적의 중국 방문도 금지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여기저기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리는 정부의 이런 태도 변화가 되레 정책에 대한 신뢰 상실과 억측을 불러올 수 있다고 판단한다. 여행경보와 관련된 핵심제도는 현지에서 이동하는 국민 안전뿐 아니라 보건, 경제 부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변경 발표 몇 시간 만에 내용을 바꾸는 건 이치에 맞지 않는다. 관광목적 단기비자 발급 중단도 '검토'로 변경됐다. 정부의 이러한 정책 '급선회'에 대한 국민 시선은 회의적이다. 중국 당국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정부가 강조한 "보다 선제적이고 과감한 방역 대책"의 실체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물론 신종 코로나와 관련해 정부의 우왕좌왕 하는 모습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우한교민 700여 명의 국내 이송을 놓고 빚어진 혼선과 갈등이 대표적이다. 정부는 중국 정부와 조율도 마치지 않은 철수 계획을 서둘러 발표했다. 그러나 뒤늦게 말을 바꿔 현지 교민을 큰 혼란에 빠지게 했다. 결국 중국과의 협의 지연 등으로 교민 수송 계획은 예정보다 늦어졌다. 교민들은 당황하고 혼란에 빠졌다. 위기대응 역량 부재는 곳곳에서 드러났다. 정부는 격리 장소 변경에 대해서도 설득력 있는 해명을 내놓지 않았다.

과거 일을 일부러 들먹이려는 생각은 없다. 하지만 정부는 정신을 더 바짝 차리고 더 이상 구멍이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여러 상황을 고려해 보건 당국은 입국자 검역과 접촉자 관리를 지금보다 강화해야 한다. 현재의 긴급 지원 인력, 선별 진료소 확대 규모로 충분한지도 따져봐야 한다. 나아가 필요 최소 인력도 갖추지 못한 검역소 체제를 개선할 수는 없는지 짚어봐야 한다. 이제 초기 단계도 아니다. 보다 공격적인 방역 태세를 구축해야 한다.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신경 써야 한다. 그게 재앙을 반복하지 않는 방법이다.

일각에서는 지난 3일 종료된 춘제 연휴 연장이후 상황을 걱정하고 있다. 명절을 쇠기 위해 고향에 갔다가 발이 묶인 중국인들과 유학생들이 대거 귀국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역 시스템이 통제 불능상태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고 있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3월까지 중국에서 국내로 입국한 중국 국적자 수는 94만1천2명에 달한다. 이중 한국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대학생과 대학원생 수는 총 7만1천여 명쯤이다. 이들은 대부분 개강을 앞두고 숙소 등을 구하기 위해 2월께 입국한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확인된 신종 코로나 확진환자는 모두 15명이다. 하지만 언제 어떻게 얼마나 늘어날지 모른다. 이제부터가 더 중요하다. 더 이상 지역사회로 감염병이 퍼지지 않게 총력을 다해야 한다. 정부는 메르스 때를 다시 상기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를 제치고 청와대와 보건복지부가 나섰다가 방역에 실패했다. 이번에도 실패하면 '무능한 정부가 신종 코로나보다 더 무섭다'라는 말이 나올 수 있다. 방역은 시스템으로 움직여야 한다. 한 마디로 질병관리본부가 방역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신종 코로나 사태가 얼마나 오래갈지는 아무도 모른다. 장기화 될 경우 심각한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 정부는 검역망을 더 촘촘히 하는데 신경 써야 한다. 모니터링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인력 보충 지원에 힘써야 한다. 전수조사와 같은 세부 대응방안은 질병관리본부가이 판단할 일이다. 상황을 오판해 실기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