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1.06 19:32:03
  • 최종수정2020.01.06 19:32:05
[충북일보] '4·15 총선' 정국의 막이 올랐다. 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이 100일도 남지 않았다. 여야 모두 겉으로는 강경 대치하는 모습이다. 물론 속으로는 이미 총선 준비로 바쁘다. 총선 무대에 오를 후보 선정을 놓고 내부적으로 손익계산이 치열하다.

충북 지역 예비후보 등록자도 늘고 있다. 지난 5일 현재 27명으로 늘었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현재까지 도내 8개 선거구에 등록된 예비후보는 모두 27명이다. 선거구별로는 청주 서원구가 6명으로 가장 많다. 그 다음이 청주 상당구 5명, 제천·단양 4명, 청주 흥덕구와 충주 각 3명 등이다. 나머지 청주 청원구와 동남 4군(보은·옥천·영동·괴산), 중부 3군(증평·진천·음성)은 각 2명이다. 정당별 등록자 수는 더불어민주당 11명, 자유한국당 8명, 국가혁명배당금당 6명, 바른미래당과 무소속 각 1명 순이다.

선관위는 오는 3월25일까지 예비후보 등록을 받는다. 현역 국회의원까지 포함하면 50명을 웃돌 것으로 보인다. 예비후보들은 먼저 선거사무소를 설치할 수 있다.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는 물론 어깨띠 등도 착용할 수 있다. 본인이 직접 전화로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선관위가 공고한 범위 내에서 한 가지 종류 홍보물을 발송하는 것도 허용된다. 충북에선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도의원 재·보궐선거도 치러진다. 선거구는 청주 10선거구, 영동 1선거구, 보은 선거구 등 3곳이다. 현재까지 7명의 예비후보가 등록을 마쳤다.

총선을 준비하는 여야 모두 분명히 알아야 할 게 있다. 국민들은 여야 모두 여의도에서 권력 다툼 대신 지역과 민생을 돌아보라고 주문하고 있다. 20대 국회에서 지역관련 법안들은 선거법 등을 둘러싼 정쟁의 희생양이 됐다. 제대로 처리된 게 없다.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은 물 건너가는 분위기다. 되레 지역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각종 민생법안의 처리가 줄줄이 연기되면서 취약계층의 삶은 더 팍팍해졌다. 그 사이 정치권에 대한 유권자 불만은 이미 임계점에 달했다. 충북 유권자들이라고 다를 리 없다.

2030세대의 국회 진출은 이미 최대 화두로 변했다. 유권자는 어느 당이 먼저 제 살을 도려내는 아픔을 감내할 것이냐에 관심을 갖고 있다. 당과 이념보다는 개개의 인물에 기대를 걸고 있다. 현실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질을 갖춘 국회의원을 원하고 있다. 여야 모두 최소 30% 이상의 현역 물갈이를 공언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민심을 잡을 수 없다. 이른바 '물갈이론'은 선거 단골 메뉴였다. 정작 선거가 끝나면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 '그 나물에 그 밥'이었다. 그런 관행을 바꿀 인물을 골라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총선이 최소 10년, 최대 20~30년 간 집권하기 위한 첫 시험대로 생각하는 분위기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난맥상을 파헤쳐 차기 대통령 선거에서 유리한 국면을 차지하겠다는 포석이다. 서로 다른 셈법 속에서 각각 유리한 총선프레임을 확보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그러나 여당이 야당 되고, 야당이 여당 되는 법이다. 그게 세상의 순환이치다. 하지만 과정이 잘못되면 역순환도 있다. 더 이상 국민의 가슴을 찢어놓는 정치를 해선 안 된다. 국민의 뜻에 따르는 게 바른 정치다.

6일부터 임시국회가 다시 열리고 있다. 여야는 지금부터라도 잘 해야 한다. 차별과 소외를 막는 법안 처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지역 관련 법안 처리에 소홀해선 안 된다. 그래야 마지막 20대 국회를 살리고 21대 국회에도 도움이 된다. 정파의 이익에만 골몰하는 국회의원은 지역의 유권자에게 필요치 않다. 21대 총선 후보가 진정으로 지역과 민생을 고민하는 인물이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 있다. 지역 유권자의 뜻을 저버리고 선거에서 승리할 수는 없다. 제 아무리 인기 있는 정치인이라 해도 외면 받을 수밖에 없다.

여야 정치권은 알아야 한다. 20대 국회는 난장판 국회였다. 동물·식물에 비유될 정도로 최악의 국회였다. 오는 4월15일은 그런 20대 국회를 유권자가 심판하는 날이다. 여야 정치권은표를 호소하기에 앞서 참회해야 한다. 그리고 달라진 걸 증명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