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1.05 18:31:08
  • 최종수정2020.01.05 18:31:08
[충북일보]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연장에 '청신호'가 켜졌다. 정부의 5차 국토종합계획에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계획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일단 추진 근거와 여건이 마련된 셈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최근 확정 고시한 제5차 국토통합계획(2020~2040년)에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계획을 반영했다. 정부계획에 이 사업이 포함된 건 처음이다. 정부도 그만큼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필요성을 인정하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국토부는 올해 말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년)을 발표할 예정이다. 충북도는 이 계획에 반드시 활주로 연장 사업을 넣으려 하고 있다. 전국 공항별로 추진되는 구체적인 사업이 여기에 담기기 때문이다. 일단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추진 여건은 무르익고 있다. 그런 점에서 종합계획에도 반영 가능성은 아주 크다. 게다가 청주공항 거점항공사인 에어로케이가 운항에 들어갈 준비를 하고 있다. 다음 달 운항증명(AOC)이 발급되면 3월 첫 비행기를 띄울 예정이다. 시간이 지나면 이용객 증가와 함께 다양한 노선 개설 요구가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청주공항은 중부권 '거점공항'이다. 활주로 성능 개선은 공항 활성화를 위해 필수 선결조건이다. 활주로 성능개선은 운영등급 상향(CAT-Ⅰ→CAT-Ⅱ)과 활주로 연장(2천744→3천200m)으로 압축된다. 청주공항은 현재 활주로 운영등급이 CAT-Ⅰ이다. 시정 550m 미만에서 착륙이 불가능하다. 800m 미만에서는 이륙이 불가하다. 안개가 조금만 끼어도 항공기 운행에 차질이 빚어진다는 얘기다. 운영등급이 CAT-Ⅱ로 상향되면 착륙시정제한이 300~350m로 개선된다. 가시거리 400m의 시정이 정이 확보되면 착륙할 수 있다. 이륙시정도 175m부터 가능해진다. 운영등급을 향상시키려면 진입등화 길이 연장 등 항공등화시설 개선이 필요하다. 운영등급 상향에는 약 300억 원, 활주로 연장에는 약 933억 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활주로 연장은 장거리 노선 운항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1~5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포함되지 못했다. 다행히 이번 '5차 국토통합계획'에 반영돼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됐다. 국토부는 계획 수립과정에서 공항권역별 지자체 설명회,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 국민참여단 구성·운영 등 국민의 참여·소통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전보다 지자체 의지와 지역 여론 반영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다시 말해 정부주도의 단순한 공항개발 패러다임을 지역참여형 복합 개발로 전환한다는 얘기다. 하지만 아직 끝난 게 아니다. 더 중요한 일이 남았다. 올해 말 발표 예정인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년)에 이 사업을 반영해야 한다. 그래야 청주공항의 중부권 거점공항 숙원을 이룰 수 있다.

청주공항 활성화 가능성은 아주 크다. 우선 오는 2022년 천안~청주공항 간 복선전철이 연결된다. 청주공항역도 이전된다. 향후 2~3년 이내에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김포공항의 수요는 이미 포화상태다. 청주공항이 넘치는 수요를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그동안 만족스럽지 않은 활주로가 걸림돌이었다.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했다. 중부권 거점공항 목표달성에 약점으로 작용한 게 사실이다. 충북도는 모든 힘을 집중해야 한다. 국토종합계획에 청주공항 활주로 확대가 명시돼 있다. 그런 만큼 이제 항공관련 사업을 실질적으로 추진할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래야 그동안 노력이 헛되지 않게 된다. 결정력을 키우기 위해 충북 국회의원들도 힘을 보태야 한다. 활주로 연장은 청주공항 활성화의 돌파구다. 궁극적으로 중부권 거점공항의 주춧돌이다.

청주공항은 중부권 관문공항으로 발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장거리 노선 운항은 필수다. 활주로 연장이 필수조건인 까닭은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청주공항은 충북의 자생력 강화 뿐 아니라 지역경제 발전의 토대로 작용할 수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백두산 관문공항'으로 주목받았다. 하지만 이뤄진 게 하나도 없다. 충북도민들이 충북도에 자꾸 특단의 전략을 요구하는 이유는 여기 있다. 마침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한 에어로K가 운항 준비를 마쳤다. 또 다시 지긋지긋한 덫에 걸려선 안 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