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내 연수로 외유 잠재운 청주시의회

5개 상임위 중 4개 해외연수 취소
국내로 눈 돌려 우수 사례 비교견학
복지교육위 자비까지 들어 열성적

  • 웹출고시간2019.12.22 19:57:46
  • 최종수정2019.12.22 19:57:46

청주시의회(의장 하재성)가 지난 20일 올해 마지막 회기인 2차 정례회(48회) 본회의를 열어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 내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등을 의결하고 있다.

[충북일보 박재원기자] 청주시의회가 올해는 지방의회 단골 꼬투리 잡기인 '외유성 연수'에서 자유로울 것으로 보인다.

자의든 타의든 해외연수를 취소하고, 자비까지 들여 국내에서 우수 사례를 찾아다닌 노력을 오히려 인정받을듯하다.

지난 20일 열린 2차 장례회(48회) 본회의를 끝으로 올해 모든 일정을 소화한 청주시의회가 한해를 마감했다.

올해 눈에 띄는 점은 5개 상임위원회 중 행정문화위원회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해외연수를 가지 않았다.

행정문화위는 지난 8월 31일 7박 9일간 일정으로 그리스와 터키로 연수를 떠났다.

위원 8명은 현지에서 문화유산 관리·육성 방법과 문화체육시설 안전 실태를 확인하고 돌아왔다.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연수 결과를 보면 관광 비중이 더 큰 외유성은 찾아보기 힘들다.

나머지 4개 상임위는 해외 연수를 아예 진행하지 않았다.

복지교육위·농업정책위는 10월 네덜란드와 독일에서 공동 연수를 진행하려 했으나 출국하지 않았다.

경제환경위도 비슷한 시기 체코와 오스트리아에서 폐기물 처리시설 관리 실태와 지역 소상공인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려 했으나 중단했다.

도시건설위 또한 영국과 프랑스에서 대중교통 운영 방안 등을 벤치마킹하려 했으나 취소했다.

이들이 해외 연수를 취소한 이유는 출국 시기가 임박해 국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병·확산해서다.

사실상 돼지열병과 연수와는 크게 상관은 없어 보이지만 '때가 어느 때인데 해외를 가느냐'는 꼬투리를 잡히기 싫어서 취소했을 수도 있다.

연수를 강행하면 '관광 일색'이라는 평가도 불 보듯 뻔할 것으로 예상해 이참에 중단하자고 의원들이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각 상임위에선 소관별로 국내 다른 자치단체에서 진행하는 우수 사례를 수집하고 다녔다.

가장 열성적인 상임위는 복지교육위(위원장 김은숙)로 총 4번에 걸쳐 비교견학을 추진해 가장 활발했다.

출장비를 다 소진하자 춘천에서 한 마지막 비교견학은 위원들이 갹출한 비용으로 이뤄졌다.

여기서 위원들은 마더센터를 방문해 지원 방법과 출산율 관련 시책을 확인하고 돌아왔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위원장 김용규)다. 도시건설위는 대구, 부산, 제주, 서울, 신안군 등지에서 총 3번에 걸친 견학을 통해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긍정적인 면과 부적정인 측면을 살펴봤다.

나머지 행정문화위와 경제환경위, 농업정책위도 상·하반기로 나눠 총 2번에 걸쳐 비교견학을 추진해 청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도입할 만한 우수 시책을 배웠다.

해외가 아닌 국내로 눈을 돌린 청주시의회가 올해는 외유성 연수로 책잡히는 일은 없을 듯싶다. / 박재원기자 ppjjww12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김수언 ㈜알에치포커스 대표이사

[충북일보 성홍규기자] 청주 에어로폴리스는 지난 2016년 8월 아시아나항공의 '청주MRO포기' 이후 애물단지 수준으로 전락해버렸다. 이렇다할 활용방안은 나오지 않았고, 각 지구 개발 방식을 놓고 지역 주민과의 마찰은 이어졌다. 3년 이상 공전한 청주 에어로폴리스 사업이 최근 지자체와 관련 기업체의 업무협약을 통해 회생의 기회를 얻었다. 청주국제공항과 에어폴리스 1지구 바로 옆에 자리를 잡은 ㈜알에이치포커스도 이번 협약에 참여했다. 알에이치포커스는 에어로폴리스 1지구에 오는 2023년까지 430억 원을 투입해 시설 확장과 인력 충원을 계획하고 있다. 알에이치포커스 김수언 대표를 만나 알에이치포커스의 기술력과 에어로폴리스 발전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알에이치포커스의 사업 추진 현황은. "알에이치포커스는 LG상사로 부터 항공사업 부문을 인수해 창립한 회사다. 2016년 4월 전문인력 및 시설, 사업경험을 승계해 사업을 개시하게 됐다. 러시아로부터 승인된 국내 유일의 러시아 헬기 정비 부품 공식서비스 업체로서 빠르게 발전을 거듭해나고 있다. 2018년에는 기술연구소 및 보세창고를 설립했으며 프런티어 벤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 2월에는 청주공항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