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12.08 19:49:46
  • 최종수정2019.12.08 19:49:46
[충북일보] 그동안 공석이던 법무부 장관 자리가 내정됐다. 이제 더 중요한 또 하나의 인사 포인트만 남았다. 차기 국무총리 지명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참여정부에서 경제부총리를 지낸 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그동안 유력한 카드로 검토됐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가 바뀌었다. 엇갈린 여론으로 아직 후보 윤곽이 드러나고 있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일 법무부 장관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 하지만 차기 총리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당초 청와대는 법무부 장관과 함께 총리도 선임할 예정이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내정될 거라는 소문이 파다했다. 청와대 안팎에서도 '김진표 총리 카드'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최근 청와대가 김진표 카드를 재검토한다는 보도가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다시 예측 어려운 상황이 됐다. 충북에선 다시 '충북 출신 총리론'이 나오고 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발탁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대한민국 국무총리는 헌법상 정무직 공무원이다. 대통령을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행정에 관해 대통령의 명령을 받아 행정 각부를 통할(통괄 및 관할)한다. 대통령의 궐위나 사고 시 권한대행자로서의 지위를 갖는다. 대통령의 보좌기관으로서 지위, 행정부의 2인자 지위도 있다. 국무회의의 부의장으로서 지위 역시 가진다. 각부의 장을 지휘·감독하며 각부장관보다 상위의 지위다. 하지만 중앙행정관청으로서 지위는 각부의 장과 동등하다. 현 이낙연 총리가 45대 대한민국 국무총리다. 그동안 직무대행은 9명, 서리는 20명 있었다.

물론 대통령제에서 국무총리는 상징적 존재에 가깝다. 한국에서도 다르지 않다. 모든 권한이 대통령에게 집중된 헌법에서는 어쩔 수 없다. 간혹 '실세 총리'가 거론되긴 했다. 하지만 특수한 정치적 상황이 낳은 예외였을 뿐이다. 대통령 후보마다 '책임 총리'를 공약으로 내세우곤 했다. 하지만 집권 후엔 결국 '방탄 총리'나 '대독 총리'에 그치곤 했다. 그럼에도 총리는 중요하다. 자리 자체가 메시지이기 때문이다. 누가 앉느냐가 대통령의 국정 운영 향방을 알 수 있다. 지역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말아야 하는 까닭도 여기 있다.

충북은 지금까지 총리를 한 번도 배출하지 못했다. 역대 대선에서 줄곧 캐스팅보트 역할을 했던 것과는 달리 변방 신세를 면치 못했다. 그런 점에서 자괴감과 함께 아쉬움을 갖고 있다. 물론 뒤집어 보면 인물이 없다는 방증도 된다. 동시에 충북에 대한 정치권의 홀대가 그만큼 심각했다는 증명이기도 하다. 지난 2014년 청주 출신의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이 국무총리에 내정되기는 했다. 하지만 끝내 자리에 앉지는 못했다. 역대 45명의 국무총리들의 출신지를 살펴보면 충북 배제가 확연히 드러난다. 충남과 강원에도 밀리고 있다.

돌이켜 보면 총리감이 전혀 없었던 건 아니었다. 5부 장관과 3선 국회의원을 역임한 정종택 , 경제부총리까지 지낸 홍재형, 충북도지사와 서울시장을 역임한 이원종, 장관과 4선 국회의원 경력의 정우택이 있었다. 현재는 이시종 지사가 총리 후보 자격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총리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맞는 인물이 선택돼야 한다. 이 지사는 혼란 상황을 수습할 정치력과 경제관을 갖고 있다. 그만큼 검증돼 있다. 20년 넘게 지방과 중앙부처를 넘나들며 행정 공무원으로 일했다. 국회의원과 도지사를 역임하면서 정치적 전문성까지 갖췄다.

차기 총리는 대권에 욕심이 없어야 한다. 자기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 게다가 국회 인사청문회는 어느 때보다 검증이 강화 될 게 뻔하다. 청문회를 통과하기 위해서라도 개인의 청빈한 생활은 물론 가족들의 일탈문제가 없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지사가 탁월하다.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평소에 검소한 생활을 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재학 시절 서울 안산 중턱에 직접 판잣집을 짓고 공부한 일화는 유명하다. 항공편 좌적은 국회의원 시절이나 지금이다 늘 이코노미석을 애용한다. 서울 출장 때 KTX 좌석도 일반석을 자주 이용한다.

정치적 능력과 지역안배를 고려한다면 이 지사가 차기 총리로 '딱'이다. 적어도 '필요조건'을 갖추고 있다. 나머지 '충분조건'은 정치적 역학관계나 충성도 등으로 보완할 수 있다. 임명권자인 문 대통령에게 충북에 대한 배려를 기대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