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9.19 19:56:25
  • 최종수정2019.09.19 19:56:25
[충북일보] 세대별로 따졌을 때 50~60대의 몸집이 가장 크다. 이미 중장년층으로 유입된 세대다. 노후가 걱정이지만 준비된 게 별로 없다. 일자리는 심각한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엊그제 열린 '2019 충북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 장에서도 중장년들의 발걸음이 분주했다. 이력서를 손에 쥐고 연신 행사장에 마련된 기업 부스를 살폈다. 빈자리를 찾아 기업 인사담당자와 현장면접을 하기도 했다. 여기저기 부스마다 '일 하고 싶다'는 중장년 구직자들의 간절함이 가득했다. 하지만 현실은 차가웠다. 취업문은 쉽게 열리지 않았다. 면접의 기회조차 찾지 못한 구직자들도 많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박람회장 밖 의자와 울타리에 걸터앉은 중장년들의 수가 많아졌다.

충북도는 지난 6월 전국 고용률 상승 속에서 충청권 내 유일한 하락지역으로 남았다. 실업률도 충청권에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에서 차지한 일자리 정책평가 전국 1위 업적이 무색하게 됐다. 충청지방통계청의 '2019년 6월 및 2분기 충청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충북 고용률은 63.6%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2%p 낮아졌다. 청년층 취업자 수의 증대와 함께 중장년층 취업자 수 증가를 위한 중점적인 사업 계획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청년 고용률은 좀 나아지고 있어 보인다. 정부의 홍보대로 20대(20~29세) 취업자는 증가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만 명대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 중 상당수가 보건·복지, 정보통신 등 민간 분야에 취업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일자리 질(質)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사실상 실업자'인 20대 취업준비생 규모 역시 늘고 있다. 충북지역에선 실업률이 증가하고 고용률은 감소했다. 고용시장이 늘어난 노동 가능 인구를 모두 소화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재취업으로 중장년 일자리 해결책이 시급하다.

중장년층의 실업은 청년실업보다 더 큰 문제다. 중장년은 그동안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었다. 당연히 가정 경제의 주역이었다. 그런 중장년들이 일찌감치 후배들에게 자리를 물려주고 외곽으로 밀려나고 있다. '베이비붐(1955~1963년생) 세대'는 내년부터 고령 인구에 진입한다. 이른바 '5060 신(新)중년'이 된다. 하지만 노후대책이 허술하다. 자식에게 희생하면서 아무 것도 준비하지 못했다. 일부 공무원이나 교사 출신 외엔 준비한 게 없다. 게다가 각종 복지, 정책 등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돼 있다.

우리는 본란을 통해 중장년을 위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수없이 강조했다. 중장년층의 실업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전형적으로 생기는 현상이다. 그런데 우리사회에서 유독 심하다. 중장년층을 위한 실업 해소와 재취업의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의 중장년은 50대 이전에는 그런대로 안정적인 소득에 중산층의 삶을 살았다. 하지만 50대 이후 고용안정성이 떨어지면서 취약계층으로 전락했다. 중년에서 장년으로, 장년에서 노년으로 넘어가면서 빈곤율이 급속히 치솟고 있다. 노후준비를 못했기 때문이다.

시장이 무너진 상황이다. 중장년의 몰락은 대한민국의 몰락과도 같다. 중장년 재취업 정책부터 다시 세워야 한다. 잘못부터 인정하는 게 순서다. 잘못을 인정해야 고쳐나갈 수 있다. 중장년은 그동안 각 산업 일선에서 경제를 이끌어 왔다. 그들의 얼굴에 다시 밝은 빛이 돌아야 한다. 그래야 대한민국의 경제와 시장이 밝아질 수 있다.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은 가계 경제의 허리이자 집안의 가장 역할을 맡고 있다. 중장년층의 고용사정이 악화되도록 놔둬선 안 된다. '재취업'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

정부의 답답함을 모르는 바 아니다. 하지만 잘못을 인정해야 고쳐나갈 수 있다.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선 잘못을 찾을 수 없다. 못하는 게 아닌, 안 한다는 건 정말 최악이다. 중장년의 몰락은 전체의 몰락과도 같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잘못된 정책이 있다면 찾아내 바로잡아야 한다. 고쳐 바꿔야 한다. 대한민국 중장년은 그동안 나라 경제를 이끌어온 주역이다. 이들의 얼굴에 밝은 희망의 빛이 돌아야 한다. 다각적인 시니어 일자리 창출을 요구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