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9.18 18:27:57
  • 최종수정2019.09.18 18:57:55
[충북일보]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존재 자체로 이미 청주문화다. 암암리에 시민들의 가슴에 스며들어 있다. 청주에서 이만큼 크고 유명한 행사도 없다. 다양한 예술적 기능을 가진 좋은 작품들이 대거 출품되고 있다.

 청주공예비엔날레 개막일이 20일도 남지 않았다. 시민들이 가까이서 많이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우선 많이 알리는 게 중요하다. 그 다음 정확하게 알도록 해야 한다. 청주와 공예의 연관성을 제대로 알려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재미와 새로운 미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도슨트의 역할과 효과가 강조되는 이유는 여기 있다. 다행히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가 교육을 마친 도슨트(Docent) 50명을 선정·배치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조직위에 따르면 비엔날레의 주 전시장은 문화제조창이다. 올해 주제인 '미래와 꿈의 공예-몽유도원이 펼쳐지다'를 연출하기 위한 공간 구성과 작품 설치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추석 연휴인 12~15일 작품 반입을 시작해 국내 작가를 비롯해 미국, 독일 등 해외 작가의 작품 등 전시물의 40%가량을 들여왔다. 17일부터는 작품 디스플레이를 시작했다. 이르면 이달 말까지 작품 전시를 모두 마칠 것으로 보인다.

 작품을 안내할 50여 명의 도슨트도 관람객 맞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 12일부터 이론 교육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국립현대미술관 견학 등을 통해 현장 경험을 통한 실무 능력을 높이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이들은 30일부터 현장에서 작품 해설 리허설에 들어간다. 조직위는 비엔날레 홍보를 위해 25일에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통신·신문·방송사, 문화 관련 전문 잡지 기자 등을 대상으로 프레스 데이 행사를 할 예정이다.

 도슨트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관람객들에게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을 말한다. 유럽 일부국가의 대학에서 사용하는 교수 직위를 말하기도 한다. 도슨트는 '가르치다'라는 뜻의 라틴어 'docere'에서 유래했다. 소정의 지식을 갖춘 안내인을 말한다. 1845년 영국에서 처음 생긴 뒤, 1907년 미국에 이어 세계 각국으로 확산된 제도다. 일정한 교육을 받고 박물관·미술관 등에서 일반 관람객들을 안내하면서 전시물 및 작가 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전시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한국에는 1995년 도입됐다. 일종의 전문 안내인으로, 미술에 대한 지식이나 안목을 바탕으로 자신들이 익힌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린다. 도슨트가 되기 위해서는 문화재나 미술에 대한 애정과 일정한 수준의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한다. 당연히 소정의 교육과정을 마쳐야 한다. 전시장 안에 있는 모든 작품을 빠르게 훑어보기 위해 제각기 신속한 걸음으로 전시장을 누빈다. 이런 사람들에게 도슨트 서비스가 필요하다.

 도슨트는 작품 관람을 훌륭한 체험 학습의 기회로 만들어주기도 한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예술 작품을 천천히, 고상하게 감상해야 할 필요는 없다. 그러한 방식이 예술을 향유하는 유일한 방법도 아니다. 절대적으로 옳은 방법도 아니다. 전시실에는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기보다는 훑어보기를 원하는 관람객들이 더 많다. 이런 사람들에게 도슨트 프로그램은 전시 관람의 길잡이가 될 수 있다.

 공예는 대중과 예술을 접목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아름다운 방법 중 하나다. 청주를 이해하려면 공예를 알도록 해야 한다. 조직위는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새로운 청주다움의 이미지를 만들어내야 한다. 창의적이고 신선한 충격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새로움을 창조해야 한다. 도시의 생기를 불어넣는 문화아이콘, 청주의 도시 이미지를 대표하는 문화자산이 돼야 한다.

 관광산업은 융복합적이다. 트렌드가 변화무쌍해 고정된 사고와 지식으로는 경쟁에서 낙오될 수밖에 없다. 공예를 청주관광으로 육성하기 위해선 중장기적인 교육이 필수적이다. 공예도슨트가 많으면 많을수록 청주 공예관광의 품격은 높아지게 마련이다. 공예에 대한 인식도 많이 바뀌었다. 도슨트 교육에 대한 단계적인 투자도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 공예 등 전시 관람 문화가 대중의 일상과 가까워질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