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7.31 20:48:25
  • 최종수정2019.07.31 20:48:25
[충북일보]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전국에 20곳에서 열병합발전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LNG를 쓰는 곳은 16개소다.

또 LNG와 벙커C유를 함께 사용하는 곳은 3곳이고, 청주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벙커C유만을 사용한다.

LNG는 가스전(田)에서 채취한 천연가스를 정제해 얻은 메탄을 냉각해 액화시킨 액화천연가스를 말한다. 이 연료는 기화할 때 냉열에너지를 전력으로 회수할 수 있고, 식품의 냉동 등에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다른 연료에 비해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다.

1950년대 이후 도시가스가 석탄가스에서 천연가스로 전환되면서 현재 도시가스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력·공업용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반면, 벙커C유는 대형 보일러, 대형저속 디젤 기관 등의 연료로 주로 선박용 기관(터빈·디젤기관)에 적합한 연료다.

특히 원유를 분별하는 과정에서 가솔린·석유·경유 등을 뺀 잔유(殘油)와 중질경유(重質輕油)를 섞어 만든다. 이를 용도에 따라 A중유·B중유·C중유로 나눈다.

이중 A중유는 중질 경유, B중유는 중간, C중유는 대부분 잔유 등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A·B·C의 순서에 따라 점도가 점점 높아지고 유황분도 많아진다. 즉, 대량으로 소비되는 C중유는 도시공해 등의 문제 때문에 유황 함유량을 제한하고 있을 정도로 저질 연료로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지방난방공사는 전국에서 유일한 청주권의 연료교체를 먼저 검토하지 않고, 난방요금 인상에만 몰두하고 있는 모양새다.

난방공사는 8월부터 전국 지역난방 열 요금을 사용요금 기준 3.79% 인상하기로 했다. 지난 2013년 7월(4.9%) 이후 6년 만의 인상이라는 점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전용면적 84㎡ 기준 지역난방 아파트의 난방비가 일률적으로 월 평균 1천800원가량 오르는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

특히, 요금인상 배경이 LNG 가격이 상승하면서 연료비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라는 입장은 더더욱 이해되지 않는다. LNG를 사용하지도 않는 청주 소비자들에게도 똑 같은 인상률을 정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청주에서는 난방공사가 하루라도 빨리 연료를 LNG로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또 연료를 변경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면 타 지역과 차등 요금을 적용해야 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사실 전국에서 유일하게 벙커C유만을 사용하는 청주 소비자들은 청정연료에 비해 먼지 54배, 황산화물 1천565배, 질소산화물 1.2배 등을 더 배출을 감수한 피해자들이다.

이 상황에서 난방공사가 지난 2017년 10월부터 단기처방으로 저유황 중유로 변경했다고는 말하고 있지만, 이 역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런 말로 오는 2024년 12월 LNG 변경 때까지 청주 소비자들에게 참으라고 말한다면 거센 역풍을 맞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지역 정치권과 충북도·청주시 등 관계 당국은 반성해야 한다. 툭하면 난방공사 사장을 불러놓고 청주지역 연료교체 계획을 물은 뒤 가급적 빨리 처리해 달하는 요청으로 책무를 다했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또 선거철만 되면 난방연료 교체 등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워놓고 '세월아 네월아' 하면서 허송세월을 하는 행태도 문제다.

지역 국회의원과 단체장 등이 난방공사와 산업부, 나아가 청와대를 상대로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 그러면 2024년 연료교체 시기를 훨씬 더 앞당길 수 있다.

그게 정치다. 그게 다선 국회의원들과 다선 단체장들의 능력이다. 이 참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저질 연료를 사용하고 있는 청주지역 난방연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인구 100만을 꿈꾸는 청주시는 당장 태스크포스(TF)라도 만들어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 그러면서 난방연료 교체 과정을 낱낱이 시민들에게 공개해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