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7.30 20:55:23
  • 최종수정2019.07.30 20:55:23
[충북일보] 10년 전의 일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과학벨트 구축사업과 관련해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전이 벌어졌다.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땅속 지질을 검토해야 한다. 지진 등 각종 재난에도 흔들림이 없는 지질을 갖춰야 한다는 얘기다. 최상의 조건은 화강암 지대다.

그러나 늘 그랬듯이 과학 또는 실용적 관점을 우선해야할 미래 성장산업에 정치가 개입했다. 2011년 2월 충북 여야는 과학벨트 및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놓고 충돌했다.

당시 충북 여당을 대표했던 정우택 전 충북지사는 과학벨트 '충북 실리론'을 제기했다. 반면, 민주당 충북도당은 '충청권 분열을 노린 출구전략'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과학벨트 충청권 공조의 핵심은 '충청권 상생'이라고 규정했다. 세종시를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하고 대덕과 오송·오창을 기능지구로 묶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충북에서 대의에서 벗어나 오송·오창을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하겠다고 하면, 충남과 대전도 서로 거점지구를 유치하겠다고 나서면서 충청권 공조는 깨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결과는 당시 여당과 야당 모두 틀렸다. 일단 과학벨트의 핵심 시설인 가속기센터 입지가 경북 포항으로 결정된 것은 당시 민주당의 주장이 맞았음을 보여줬다.

그렇다고 당시 민주당의 주장이 모두 옳았던 것은 아니다.

충북도는 민선 4기였던 2008년 11월 12일 '오창 차세대가속기센터 건립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당시 토론회에서는 과학벨트 거점지구의 확대를 주장하는 여론이 비등했다.

과학벨트 거점지구를 세종시로 국한할 경우 범위가 너무 좁아 시너지효과 창출이 미약하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그래서 '대덕특구+세종시+오송·오창'을 거점지구로 지정하고, 기능지구는 충청권 전역(충북 혁신도시+태생국가산단+충주 기업도시 등)으로 확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시아기초연구소 등 핵심시설은 세종시에 건설하더라도 가속기센터는 오송·오창지역에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시 국회 교과위원장을 맡고 있던 민주당 소속 변재일 의원도 과학벨트특별법 개정안을 만들면서 '세종시(거점지구)+대덕특구·오송오창(기능지구)'와 비슷한 논리를 제시했다.

물론, 10년 전 충북 출신 여야 정치권의 목적은 동일했다. 어떻게 해서라도 충북에 이익이 되도록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할 수 있다.

문제는 여야가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면서 결국은 이명박 정부의 경북 포항 가속기센터를 막아내지 못했다는 점이다. 전형적인 정치적 판단에 충북은 눈물을 삼켰다.

2019년 7월 민선 7기 이시종 충북지사와 국회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이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센터 유치를 위한 시동을 걸었다.

이제 뒤바뀐 여당과 야당의 충북 정치인들은 과거의 실패를 교훈삼아 똘똘 뭉쳐 차세대 방사광 유치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현재 경북 포항 방사광가속기센터는 국내·외 수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국내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도 높아졌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정부 역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에 대해 전향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분위기 때문에 충북 뿐 아니라 다른 지자체에서도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전남 나주시와 전북 전주시, 광주광역시 등이다.

정부가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결정할 경우 충청권과 호남권 간 힘겨루기가 진행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충북 여야는 청주시 오송·오창읍 주변 화강암벨트의 장점을 부각시켜야 한다. 오창에 기초과학연구원이 들어서 있는 데다, 세종시와 대전 대덕특구(R&D) 근접성도 호남권과 차별화된 전략이 될 수 있다.

경기도 이천과 용인, 충북 청주를 삼각벨트로 묶고 있는 우리나라의 반도체산업에서 초격차를 위해서라도 방사광가속기센터는 청주에 들어서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북 여야 정치권의 결속이다. 163만 도민들도 다시 한 번 지혜를 모아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