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공항 활주로 성능 개선 초읽기

국토부,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 수립 착수
운영등급 상향·활주로 연장 반영 '숙제'

  • 웹출고시간2019.06.30 20:05:16
  • 최종수정2019.06.30 20:05:16
[충북일보=청주]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성능 개선을 위한 첫 번째 관문인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 수립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국토교통부는 첨단기술과 항공산업의 성장, 항공교통의 대중화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한 미래 공항개발 비전과 전략 마련을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공항정책포럼을 발족하고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 수립에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연구 용역은 국토부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0년 12월 확정·고시될 예정으로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총괄 수행하고, 기술 부분은 ㈜유신에서 담당한다.

공항개발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에 따라 공항개발 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5년마다 수립된다.

주요 검토내용은 △향후 30년간 여객·화물 수요 예측(항공수요) △공항 권역 및 위계 재검토(중추·거점·일반) △향후 5년간 공항 기반시설 개발계획 수립 △투자 소요 및 재원 조달 계획 수립 등이다.

이에 따라 '거점공항'인 청주공항의 활주로 성능 개선을 위한 충북도의 움직임도 분주해질 것으로 보인다.

활주로 성능개선은 △운영등급 상향(CAT-Ⅰ→CAT-Ⅱ) △활주로 연장(2천744→3천200m)으로 압축된다.

청주공항은 현재 활주로 운영등급이 CAT-Ⅰ으로 시정이 550m 미만에서 착륙이 불가능하다.

800m 미만에서는 이륙이 불가해 안개가 조금만 끼어도 항공기 운행에 차질이 빚어진다.

운영등급이 CAT-Ⅱ로 상향되면 착륙시정제한이 300~350m로 개선되며 가시거리 400m의 시정이 확보되면 착륙할 수 있다. 이륙시정도 175m부터 가능해진다.

운영등급을 향상시키려면 진입등화 길이 연장 등 항공등화시설 개선이 필요하다.

활주로 연장은 장거리 노선 운항을 위한 것으로 이 또한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반영돼야만 국비 지원 길이 열린다.

운영등급 상향에는 약 300억 원, 활주로 연장에는 약 933억 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오는 2025년 예고된 울릉공항 운영에 앞서 소형공항 연결노선 개선을 위한 전용계류장 설치 등도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국토부는 계획 수립과정에서 공항권역별 지자체 설명회,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 국민참여단 구성·운영 등 국민의 참여·소통을 강화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이전보다 지자체 의지와 지역 여론 반영 가능성은 더욱 커졌다.

김용석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정부주도의 단순 공항개발 패러다임을 지역참여형 복합 개발로 전환하는 등 기존과는 차별화된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김진현 ㈜금진 대표이사

[충북일보] 독일의 생리학자 프리드리히 골츠의 실험에서 유래한 '삶은 개구리 증후군(Boiled frog syndrome)'이라는 법칙이 있다. 끓는 물에 집어넣은 개구리는 바로 뛰쳐나오지만, 물을 서서히 데우는 찬물에 들어간 개구리는 온도 변화를 인지하지 못해 결국 죽는다는 뜻이다. 올해 창업 20주년을 맞은 벽지·장판지 제조업체 ㈜금진의 김진현 대표이사는 현재 국내 중소기업을 이에 비유했다. 서서히 악화되는 경기를 알아채지 못한다면 결국 도산에 직면한다는 경고다. 충북에서는 유일하게 지난해 중기부의 '존경받는 기업인 10인'에 선정된 김 대표를 만나 현재 중소기업이 처한 상황을 들었다. ◇청주에 자리 잡은 계기는 "부천에서 8남매 중 7째 아들로 태어났다. 공부를 하고 있으면 선친께서는 농사일을 시키지 않으셨다. 의대에 진학해 의사가 되고 싶었다. 슈바이처를 존경했고 봉사활동을 좋아했다. 인천고등학교를 다니면서도 인하대학교가 어디에 있는 지도 몰랐다. 의대에 원서를 넣었지만 떨어졌고, 평소 수학과 화학 과목에 소질이 있는 것을 알고 계셨던 담임선생님께서 인하대에 원서를 써 넣어 주셨다. 인하대 화공과에 장학금을 받고 입학한 뒤에도 의대 진학에 대한 미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