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우정노조 사상 첫 총파업 예고

내달 9일… 도내 34곳 영업중단
물류·금융대란 우려

  • 웹출고시간2019.06.25 18:07:21
  • 최종수정2019.06.25 19:12:57
ⓒ 뉴시스
[충북일보] 전국우정노동조합이 오는 7월 9일 역사상 첫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충북 도내 159개 우체국 중 34곳은 영업이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의 우체국들도 부분 파업에 참여할 예정으로, 도내 물류·금융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25일 전국우정노동조합에 따르면 전날 전국 우체국지부에서 치러진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92.87%의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됐다.

투표에는 조합원 2만8천802명 중 94.38%인 2만7천184명이 참여해 92.87%인 2만5천247명이 찬성했다.

노조는 찬반투표 결과에 따라 요구사항에 대한 우정사업본부와 정부의 대책 제시가 없을 경우 오는 7월 6일 총파업 출정식에 이어 7월 9일 역사상 첫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총파업 예고 사태는 최근 잇따른 집배원 사망이 도화선이 됐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2008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과로와 교통사고 등으로 199명의 집배원이 사망했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압도적인 찬성 배경에는 중노동 과로로 죽어가는 집배원을 살려달라는 조합원의 열망이 그만큼 뜨겁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고 현재 중노위 조정과 집중교섭을 병행하고 있으나, 우정사업본부는 여전히 '예산부족으로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정기간이 만료되는 26일까지도 우정사업본부가 본질을 외면하고 불성실 교섭을 일삼는다면 조합은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집배원 인력증원과 완전한 주 5일제는 노사가 합의한 사항"이라며 이행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 외 요구사항은 △우편요금 현실화 △일반회계 지원 △우정사업본부 제도 개편 포함한 우정청 승격 △집배원 증원 추경 편성 등이다.

충청지방우정청 관계자는 "파업 참여자 비율은 집배원은 25% 정도, 창구직원은 각 지부별로 75%~100%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파업이 현실화되면 충북 도내 159개 우체국 중 34개 우체국은 운영을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