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2.25 17:49:26
  • 최종수정2019.02.25 17:49:26
[충북일보] 충북의 미래와 직결된 운명적 결정이 곧 나온다. 에어로케이가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지정해 신규 항공운송면허를 신청했다. 심사 결과는 늦어도 오는 3월 발표된다. 정부의 최근 동향을 살피면 긍정적이다. 쏟아져 나온 각종 지원 내용이 저비용항공사(LCC) 유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청주공항 활주로 용량을 시간당 15회에서 30회로 늘렸다. 물론 민군 복합 공항 특성상 민간 항공기와 군용 비행기의 사용 횟수까지 확정하지는 않았다. 다만 지금까지는 민간이 6회, 군이 9회를 사용해 왔다. 청주공항 활주로 용량 증가에는 다 이유가 있다. 평행유도로 건설 사업이 완료됐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항공기의 이·착륙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 운항 횟수를 늘리기 위해 추진됐다.

청주공항의 활주로 용량은 두 배로 늘어나게 됐다. 게다가 충북도는 공항 활성화를 위해 신규 국제정기노선 재정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대중교통 노선 확충 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대중교통 접근노선을 대폭 확충한다. 공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병행 추진하는 셈이다. 모두 거점 LCC 설립에 긍정적인 요인들이다. 최근 열린 민주당 충북도당 주최 정책콘서트에서도 청주공항 거점 LCC의 경제성이 증명됐다.

충북연구원은 이날 정책콘서트 자리에서 '청주공항을 거점항공사가 운항을 개시하면 충북에서 연 515억 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충북연구원이 수행한 연구내용을 보면 아주 긍정적이다. 청주공항 거점 LCC에 대한 신규 면허 발급을 주저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 실제로 연간 500억 원 대 부가가치 창출은 지역경제에 밑불을 붙일 수 있는 액수다. 취업난 시대에 취업준비생들에게 희소식이다.

충북도와 도민들은 다시 한 번 더 힘을 내야 한다.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LCC 유치에 집중해야 한다. 청주공항 거점 LCC 유치가 갖는 의미는 아주 크다. 청주공항은 누가 뭐래도 중부권 관문공항이 돼야 한다. 대북 인적·물적 교류 본격화에 대비한 북한관문 공항으로 거듭나야 한다. 그런 점에서 LCC 유치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이행이다. 궁극적으로 충북이 '중부권 중핵경제권'의 발판 역할을 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다.

국토부의 결정만 남겨 두고 있다. 물론 국토부가 무작정 면허 발급을 해선 안 된다. 세심하게 따져보고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다만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삼은 에어로케이는 신규면허발급 조건에 부합하고 있다. 지난 2017년에도 충청권의 열화와 같은 성원 속에 면허발급이 예상됐다. 하지만 '과당경쟁 우려'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쓴맛을 봤다. 하지만 이번 심사에선 이런 불합리한 조항이 없다. 그만큼 기대감이 높아졌다.

청주공항 활성화는 통일시대 염원까지 담고 있다. 청주공항은 그만큼 통일시대 남북 교통 인프라 구성에 아주 중요한 요소다. 중부권에 위치한데다 지정학적으로도 남북관계에 가장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남북 화해 협력을 위한 최상의 카드가 될 수 있다. 게다가 중부권의 항공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거점항공사가 없다 보니 국제노선 신설 등에 애를 먹고 있다.

충북은 국토의 중심이자 중부 내륙의 관문이다. 상승하는 항공수요를 고려할 때 거점 LCC 입주는 필요조건이다. 최근 국토부 책임자의 발언에서도 확인됐다. LCC는 동남아시아 항로 개척 등의 성과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항공 길을 다양하게 열어야 내륙도시인 청주의 도시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항공 산업의 발전은 필수다. 청주공항 거점 LCC 설립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 있다.

충북의 미래를 위한 활로가 하늘 길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