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6.12 20:00:00
  • 최종수정2018.06.12 20:00:00
[충북일보] 오늘은 6·13 지방선거 투표하는 날이다. 내 소중한 한 표가 내 지역의 운명을 가른다.

이번 선거에는 역대 어느 선거 때보다 투표용지가 많다. 자칫 성급하게 기표하다 보면 실수할 수도 있다. 조심해야 한다. 소중한 한 표가 무효처리 되면 안 된다. 투표장으로 가기 전 다시 한 번 유의사항을 숙지하는 게 좋다.

지방선거는 지역일꾼들 뽑는 선거다. 대선이나 총선과 다르다. 그런데 대선이나 총선에 비해 투표율이나 화제성이 늘 떨어졌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랬다. 이번 선거부터는 좀 달라야 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낮은 투표율은 유권자들의 정치적 무관심을 의미한다. 당선자들에게 자각 없는 무소불위의 힘을 안겨줄 수 있다. 게다가 이번 선거는 북미 정상회담 하루 뒤 치러진다. 자칫 유권자 무관심이 더 커질 수 있다.

투표율을 떨어트리는 요인은 여러 가지다. 그렇다고 유권자가 투표를 포기해선 안 된다. 투표율이 50% 미만으로 떨어지면 유효투표의 절반을 득표한다 해도 별 의미를 갖지 못한다. 실제 지지율은 4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낮은 투표율은 결국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지역의 대표를 뽑는 것과 다르지 않다. 유권자의 책임은 그만큼 더 무겁다. 유권자는 투표 종료 때까지 성에 차지 않더라도 자신의 판단 기준에 따라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

매번 최선의 선택을 할 순 없다. 차악의 선택도 주권 행사다. 투표도 하지 않고 무조건 비판만 하는 행태는 주권의 포기다. 정치판에 염증이 나고 정치인들이 한심하더라도 선택해야 한다. 그게 포기하는 것보다 훨씬 가치 있다.

낮은 투표율은 현대정치의 조류처럼 흐르고 있다. 되돌려야 한다. 높은 참여의 큰 물줄기로 바꿔야 한다. 천신만고 끝에 이룩한 깨끗한 선거풍토다. 소중한 한 표의 행사는 물론이고 부릅뜬 감시의 눈으로 부정선거를 원천봉쇄해야 한다.

투표는 더 나은 내일로 가는 길이다. 하지만 투표 거부는 더 나쁜 과거로 가는 길이다. 나쁜 정치인들은 투표하지 않은 좋은 유권자들에 의해 선출된다. 나쁜 행정, 나쁜 복지, 나쁜 경제, 나쁜 교육을 원하면 투표하지 않아도 된다.

선출직 공무원들은 투표하는 유권자만 두려워한다. 그리고 선거가 끝나면 등을 돌리곤 한다. 선거는 기본적으로 검증이고 심판이다. 그러려면 투표를 해야 한다. 정치인은 표를 먹고 산다. 투표하는 유권자가 내 지역을 지킨다.

유권자들은 투표장으로 가는 수고로움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지방자치의 실현을 앞당길 수 있다. 믿을 건 부릅뜬 유권자의 눈뿐이다. 선거개혁은 유권자의 적극적인로 이뤄낼 수 밖에 없다.

유권자가 적극 나서 현실을 바꾸고 싶어 해야 한다. 몰라서 아무나 찍는 것도 일종의 책임 방기다. 좋지 않다. 무관심은 더 좋지 않다. 최선이 어렵다면 차선이나 차악이라도 선택해야 한다. 민주주의는 언제나 차선과 차악에 대한 선택으로 이뤄진다.

선거에서 선택은 종종 믿기 어려운 모순과 마주한다. 유권자는 결국 모순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그런데 이런 모순의 혁파는 오로지 유권자의 투표로만 가능하다.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다시 모순이 생기는 순간이다.

지방선거의 최대 목표는 지역을 위해 일할 최적의 인물을 뽑는데 있다. 유권자들이 최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사전투표제가 도입된 가장 큰 이유는 투표율 제고다. 하지만 본 투표만큼은 아니다.

우리는 본란을 통해 유권자 투표 참여를 적극 독려해 왔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지역일꾼은 투표장에 가야 선택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