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 구일소류지 준설로 대청호 녹조 줄인다

7억원 들여 퇴적토 2만6천t 준설
500㎡규모의 인공식물섬도 설치 예정

  • 웹출고시간2018.02.09 16:02:11
  • 최종수정2018.02.09 16:02:11
[충북일보=옥천] 상류에 축사시설 등이 밀집돼 있어 대청호 녹조 발생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옥천군 옥천읍 구일소류지에 바닥 퇴적토를 걷어내는 준설사업이 시행된다.

2011년에 시행되고 7년만이다.

주변에 44곳의 우사와 양계장이 있는 구일소류지는 축사와 농경지로 인해 생기는 비점오염원이 바닥에 퇴적돼 수질이 악화되고, 녹조에 악취까지 발생하며 몸살을 앓아왔다.

수질보전 특별대책 Ⅱ권역에 속하는 이 곳 소류지 내 물은 구일천에서 소옥천을 거쳐 대청댐으로 흘러 들어간다.

녹조 저감 등 소류지 수질 개선을 위해 군은 금강유역환경청의 금강수계 특별지원사업비 총 7억원을 들여 올해 2만6천t의 퇴적토 준설사업 등을 시행한다.

갈대, 꽃창포 등 수생식물을 식재해 녹조의 필수물질인 영양염류(인, 질소 등)를 줄여주고 수생생물의 서식지를 제공하는 500㎡의 인공식물섬도 설치된다.

또한 소류지 내 생태관찰로(데크) 중 보수가 필요한 일부 구간에 대해서는 2월 중 보수를 마무리하고 탐방객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적극대처해 나간다.

이와 연계해 구일소류지 상류에는 내년까지 2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인공습지 7천200㎡ 규모의 비점오염저감시설도 조성할 계획이다.

강우 초기 빗물에 씻겨 흘러 들어오는 오염원을 습지 내 식재한 수생정화식물을 이용해 자연정화 시킨 후 흘려보내며 수질개선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소류지 준설, 인공식물섬 설치, 비점오염저감사업 등이 완료되면 상당부분 수질이 향상돼 깨끗한 자연경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많은 주민과 방문객들이 찾는 새로운 명소로 만들기 위해 사업 진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옥천 / 손근방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