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10.17 14:41:39
  • 최종수정2017.10.17 17:38:40
[충북일보] 문화재 관리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지적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문화재 관리 소홀을 질타했다. 주먹구구식의 문화재 보존·수리 과정 등도 지적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가 등록문화재 30% 이상이 관리 사각지대에 방치돼 전수조사 및 보수정비·긴급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주먹구구식 문화재 보존·수리 문제를 제기했다.

문화재청은 지난 2013년 숭례문 화재 이후 2014년 국가문화재 1천477건, 시·도지정문화재 5천305건 등 야외에 노출된 건조물 문화재 전반에 대한 특별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138개 문화재가 D~E등급을 받았다.

충북의 문화재 관리 사정도 좋지 않다. 청주의 용두사지철당간(국보 41호)의 경우 수년째 제대로 된 보수·정비 없이 방치되고 있다. 지난 2014년 문화재청의 특별점검에서 정밀조사 또는 보수정비가 필요한 'E' 등급을 받았다.

이어 2015년 조사에서도 '보존관리방안 마련 필요'를 의미하는 최하 등급을 받았다. 문화재청 조사에서 '보존관리방안 마련 필요' 판단이 내려진 문화재는 전국 14개다. 그런데도 아직까지 별다른 조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용두사지철당간은 상가 밀집지역인 청주 도심 한복판에 위치해 있다. 주변 여건 상 보수·정비에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 주변 환경 개선에 많은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도 사실이다.

관리를 맡고 있는 청주시의 사정을 모르는 것도 아니다.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보존처리 외에는 별다른 조처에 나서기 힘들다는 것도 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국가 책임 문화재 상당수를 지자체가 관리하고 있다는 점이다.

문화재청이 국가 관리를 지자체 관리로 넘긴 게 문화재 관리부실을 초래했다. 싫든 좋든 인정해야 할 부분이다. 청주시를 포함한 충북 상황도 마찬가지다. 도내 지자체 공무원의 문화재 관리 부담은 전국에서 가장 크다. 전국 평균의 두 배나 된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종배(충북 충주) 의원이 문화재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충북지역 지자체가 관리하는 문화재는 657점이다. 담당 인력은 54명이다. 1인당 12.2점으로 전국에서 공무원 1인당 관리 문화재 수가 가장 많다.

문화재는 국민이 상시적으로 접하는 소중한 국가자산이다. 모두가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허술한 관리로 국민의 자존감이 또 무너지면 안 된다. 역사가 물려준 소중한 유산을 지키는 건 후손들의 의무다.

우리는 이미 숭례문을 화재로 잃은 경험이 있다. 물론 복원돼 옛 모습을 되찾았다. 하지만 안타깝기 그지없다. 석굴암과 부석사 무량수전을 포함한 문화유산들도 줄줄이 훼손의 아픔을 경험했다. 문화재 유형에 맞는 맞춤형 관리가 필수다.

보수 정비가 절실한 문화재의 30%가 방치되고 있다. 문화재청은 이런 지적을 허투루 들어선 안 된다. 손상되면 복구한다는 생각만큼 위험한 생각은 없다. 문화재는 한 번 손상되면 본래 가치를 찾기 어렵다. 완전한 복원 자체가 어렵다.

용두사지철당간은 국민 모두에게 소중한 문화재다. 청주시민들에겐 더 없는 자긍심이다. 행정편의주의에 의해 방치되는 건 아닌지 다시 살펴야 한다. 청주시민들도 철당간에 대한 주인의식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

청주시와 문화재청에 방치되고 있는 용두사지철당간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촉구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