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3.19 13:51:42
  • 최종수정2017.03.19 15:29:22
[충북일보] 대통령 선거가 50일 남았다. 그러나 불확실성은 여전히 걷히지 않는다. 특히 정치권에서 보수의 무기력증이 심하다. 진보와 보수의 대립 구도가 무너진 탓이다.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지지율 상위권 대선후보들은 대부분 진보·중도 진영 인사들이다. 정리해 보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순이다.

보수 진영에서는 유력주자로 거론되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지난주 불출마를 선언했다. 현재 홍준표 경남지사,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바른정당 남경필 경기지사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지지율이 그리 높지 않다.

자유한국당의 경우 1차 컷오프(3명)를 거쳐 6명의 후보로 압축됐다. 하지만 아직도 상당수는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얼굴 알리기용' 출마 가능성이 엿보인다. 영입 1순위로 꼽았던 김황식 전 총리는 제안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탄핵 후 보수결집이 기대됐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보수정치 실종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2대에 걸친 보수정권 창출에 비해 현실은 너무 초라하다. 보수의 가치인 명분과 책임 등의 단어조차 사라지고 있다. 유권자마저 등을 돌리고 있다.
 
보수는 이제 새로운 가치를 제시해야 한다. 대선을 50일 남겨 놓은 지점이다. 그런데 어떤 대선 후보도 '성장'을 말하지 않는다. 그저 적폐 청산을 기치로 삼는 듯하다. 보수정당 후보의 입에서도 어떻게 경제를 살리겠다는 비전이 없다.
 
누가 돼도 다음 정부는 저성장 시기를 경험할 것으로 예측한다. 일본식 장기 저성장 국면에 들어섰다는 분석은 이미 나왔다. 문제는 저성장에 고용이 줄면 국민 지갑이 얇아질 수밖에 없다. 영세기업, 골목상권, 서민은 더 어려워진다. 한 마디로 악순환이다.
 
보수정치의 핵심 가치 중 하나가 '성장'이다. 그런데 대선을 불과 50일 남겨둔 시점에서 보수 정치의 무기력증이 심하다. 보수의 좌표 상실에 따른 총체적 난국이다. 물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대통령 탄핵이 결정적이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보수 정권 10년의 오만과 독선이 빚어낸 결과다. 보수정치는 이제 궤도를 수정해야 한다. 정확한 현실인식을 통해 가치 지향점을 바꿔야 한다. 후보 영입에 공을 들일 게 아니다. 그 시간에 정치 프레임을 다시 짜야 한다.
 
정치를 바꿔 가야 이탈한 보수 유권자를 끌어모을 수 있다. 그래야 보수의 가치를 소중히 할 수 있다. 보수는 여전히 건전한 사회가 소중히 가꿔가야 할 자산이다. 진보와 적절한 균형으로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요소다.
 
우리는 보수 정치의 무기력과 실종을 바람직하지 않게 바라본다. 흐트러진 보수를 빨리 수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보수 가치와 관계없는 대립 구도부터 청산해야 한다. 그 때 비로소 보수후보 단일화든, 중도세력과 연대든 가능하다.
 
대선은 민심 표출의 큰 무대다. 대한민국 보수층은 국민의 30∼40%로 추정된다. 보수 정치권이 그 보수층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한다면 직무 유기다. 보수 정치의 존재 이유가 사라진다. 탈당파든 잔류파든, 비박이든 친박이든 모두에게 적용된다.
 
정치의 우선순위는 국익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보수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정치를 했다. 보수정치의 참혹한 현실은 여기서 비롯됐다. 지금부터라도 경제와 성장을 다시 이야기해야 한다. 그게 살 길이다. 그게 책임 정치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