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0.20 17:47:08
  • 최종수정2016.10.20 17:47:16
[충북일보] 충북 입주 대형마트 3사(롯데마트 5개, 이마트 3개, 홈플러스 4개)의 지역 기여도가 너무 낮다. 입주 당시 지역 상생 발언들이 허언처럼 메아리친다.

충북지역에 입점한 대형마트는 3개사다. 롯데마트가 5곳, 이마트가 3곳, 홈플러스가 4곳이다. 그러나 도내 생산품 매입과 사회 환원 등 지역기여도 면에서 상생과는 전혀 다른 행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정유섭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이들 3사가 지난해 매입한 충북 생산품은 총 6천58억 원 어치다. 전체 물품 매입액의 3.0%다. 상생의 또 다른 잣대인 지역 기부금도 마찬가지다.

매출액의 일부를 지역에 환원하는 방안부터 마련해야 한다. 그게 돼야 지역 상권과 대형 유통업체 간 실질적인 상생이 가능하다. 우선 대형마트의 지역기여도를 설정하는 게 순서다. 그래야 지역 유통업의 균형발전을 유도하고 지역과 상생 등 동반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유통시설 총량제 도입 의견도 있다. 유통업체의 균형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청주시는 현재 유통시설 총량제를 도입하지 않고 있다. 구비서류만 갖춰 관할기관에 등록만 하면 되는 등록제로 운영되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선 쾌적한 공간에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대형마트를 마다할리 없다. 그러나 수익의 지역 환원이 없다면 대형마트의 지역 존재이유는 사라진다. 대형마트와 지역상권이 공존하는 방안을 반드시 찾아야 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자금이 지역에서 순환되지 않고 유출될 경우 지역경제 위축은 당연한 순서다. 지역자금이 생산적인 분야에 재투자될 때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력 창출도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 구조는 서울에 본사를 둔 대형 유통업체는 매출액을 전액 본사로 송금한다.

악순환의 연속이다. 물론 대형마트 입점으로 인한 중소 상인 피해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그리고 지역 생산품을 외면하는 이유도 비교적 뚜렷하다. 비용 절감 때문이다. 일부 마트는 주차장 관리, 전단 인쇄까지 본사가 있는 수도권 업체에 몰아주고 있다.

강제로라도 대형마트 매출액의 일부를 지역에 환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게 지역 상권과 대형 유통업체가 함께 사는 길이다. 실질적인 지역상생이 이뤄지도록 관련 규정을 서둘러 정비할 것을 촉구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