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송 생태공원조성 힘 모은다

청주시·충북개발공사 등 5개 기관·단체
생태환경 보존 사업 업무협약 체결
2019년까지 금개구리·두꺼비 서식지 조성

  • 웹출고시간2016.07.25 17:08:48
  • 최종수정2016.07.25 17:08:54

25일 청주시청 접견실에서 이승훈 청주시장을 비롯한 금강유역환경청, 충북개발공사,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 충북 오송지역 멸종위기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협의회 관계자들이 오송생태공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청주] 각종 개발로 터전을 잃은 금개구리 등을 위한 생태공원이 조성된다.

청주시와 충북개발공사,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 등 5개 기관·단체는 25일 시청 접견실에서 오송생태공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오송생태공원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에 걸쳐 사업비 20억원을 들여 흥덕구 오송읍 연제리 623번지 일원 2만6천729.9㎡에 방문자센터 1개동과 서식지·생태통로를 설치하는 것으로, 전국 최초로 개발사업자와 행정기관 등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생태환경 보존 시범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야생생물 보호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오송 1생명과학단지 내 습지상태로 금개구리(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가 서식하고 있고 두꺼비 산란이 발견되고 있는 오송읍 연제리 623번지 폐기물처리시설 예정부지 주변을 이주 적지로 보고, 오송읍 일대 추진 둥인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오송역세권개발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금개구리와 맹꽁이의 임시서식지로 제공해 왔다.

시는 인근 공북리 음나무(천연기념물 제305호), 연제리 모과나무(천연기념물 제522호), 장작골공원(근린공원), 병천천 겨울철 고니(천연기념물 제201호)도래지 등의 훌륭한 생태자산과 연계해 생태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폐기물처리시설 부지와 주변 생태자산을 활용한 생태학습·체험벨트를 구축하면 유아부터 초·중·고등학생 및 일반인들의 생태학습·체험장은 물론 힐링공간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 안순자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