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단협 '투쟁보다 안정'

7월 복수노조 전면 시행…정부 "교섭창구 단일화"

  • 웹출고시간2011.04.21 20:17:21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완연한 봄으로 접어들면서 충북지역 각 사업장 노사도 임단협을 위한 교섭에 돌입한 가운데 투쟁보다는 안정적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지역과는 달리 중앙단위 노사관계는 노조법 재개정을 비롯한 현안을 둘러싸고 노정, 노사 간 갈등이 커지고 있어 '갈등'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노동부 청주지청에 따르면 청주권 일대 관리대상 사업장 215개 중 현재 임금교섭타결이 된 사업장은 19곳으로 8.8%의 타결률을 나타내 전국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청주권 타결 사업장의 평균 임금인상률은 4.6%로 전국 평균과 같은 수준을 나타냈다.

특히 올해는 유가급등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물가상승세 지속이 우려되고, 경기회복에 따른 임금인상 기대가 더해져 임금인상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어 임금인상을 둘러싼 노사 간의 힘겨루기가 두드러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오는 7월 전면 시행예정인 복수노조 제도에 대해 정부가 교섭창구 단일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기존 노조가 조합원들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한 내부단속에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복수노조 설립 움직임이 있는 사업장의 경우 과반수 조합원이상을 확보해야 교섭창구 단일화의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어 무리한 투쟁보다는 투명한 노조를 부각시키는 선명성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사내하청과 취약근로자의 고용불안·처우문제 등 다양한 이슈의 혼재와 중앙단위의 한국노총 및 민주노총의 투쟁기조가 변수로 작용할 여지는 남아 있다.

청주권 대표적 사업장의 경우 임금협상에 앞서 조합원들의 의견을 모으고 본격적인 협상에 앞서 상견례를 시작하는 등 팽팽한 줄다리기를 앞두고 있다.

임금인상요구안의 경우 LG계열은 두 자리 수 인상안을 잠정 확정했으며 인근 기업들도 평균 임금인상률을 넘어서는 수준에서 사측과 협상을 시작할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 화두로는 임금인상 외에 복지문제와 정년연장, 타임오프제 관련 사안 등이 협상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노동부 청주지청 관계자는 "현재 청주권 사업장의 노사관계는 임금인상에 따른 진통이 예상되지만 안정 기조 하에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다만 청주권의 경우도 10% 정도의 사업장에서 복수노조 설립이 예상되는 등 복수노조 부분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어 극단적인 투쟁기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인진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