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보건소, 일상 속 걷기로 건강 UP

'내 사랑 단양 일 년 걸어보기' 사업 추진

  • 웹출고시간2023.02.14 11:32:39
  • 최종수정2023.02.14 11:32:39

단양군이 전 군민을 대상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일상 속 걷기 문화 조성에 나서며 배부중인 내 사랑 단양 걷기수첩.

[충북일보] 단양군이 전 군민을 대상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일상 속 걷기 문화 조성에 나섰다.

군 보건소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침체돼있는 지역주민에게 올바르게 걷는 지식을 전파하고 마을별 걷기 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내 사랑 단양 일 년 걸어보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일상 속 걷기 생활 습관화를 목표로 1일 30분 이상을 걷고 만보기와 내 사랑 단양 걷기 수첩을 통해 나만의 걷기 습관을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월별로 나만 아는 걷기 좋은 길, 핫플레이스 걷기, 명소 걷기 등 각종 미션을 통해 우리 지역의 아름다운 길을 다 같이 걸어보고 내가 사는 단양에 대한 자긍심도 고취할 방침이다.

미션을 수행하거나 1일 목표 달성 시 배부한 '내 사랑 단양 걷기 저금통'에 자율적으로 저축해 연말에 고생한 나에게 주는 선물 또는 불우이웃 성금으로 이웃사랑 실천의 계기로 마련되며 걷기왕·건강왕 등 시상과 결과 평가도 이뤄진다.

지역주민 100명을 대상으로 이달 13∼27일까지 모집하며 사전 설문조사와 신체 계측을 통해 비만군, 위험군, 건강군으로 분류해 진행한다.

단양군의 걷기 실천율은 2021년 기준 32.1%로 지난 4년간 2018년 57.3%, 2019년 38.1%, 2020년 37.9%로 지속해서 감소해왔으며 전국(40.3%), 충북(38.4%)보다도 낮게 조사됐다.

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집합교육과 대면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신체 활동량이 감소한 군민 건강증진을 위해 신체활동 영역 부분인 걷기 실천 향상 사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됐다.

걷기의 효능은 심장마비 위험 37% 감소, 우울증, 고혈압 치료, 암에 걸릴 확률이 20∼25%까지 줄고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걸으면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라토닌의 분비가 활발해져 긴장한 뇌가 진정되며 통증을 느끼는 역치가 낮아지고 뇌로 들어가는 산소가 공급돼 머리가 맑아져 치매 예방에도 탁월하다.

최근 한 방송에서는 걷기를 통해 뇌졸중과 다양한 질병을 극복한 사례들이 소개되며 전 국민 걷기에 관한 관심과 걷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조명받았다.

'병의 90%는 걷기만 해도 병이 낫는다'라는 책에서도 나이 들수록, 아플수록, 피곤할수록 걸으라며 걷기에 대한 예찬을 쏟아내기도 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걷기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위해 걷기 지도자 양성 등 걷기 문화 형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며 "다가올 봄엔 온 마을 주민들이 건강한 신체활동을 위해 아름다운 단양 길을 너도나도 걷는 광경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