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진천군, 기업유치 세수 농업 분야에 재투자

기업유치 세수의 농업환원사업 특별회계 조례 제정,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
기존 농업 예산과 별도로 4년간 90억원 투입 결정
농촌 소득안정망 확대, 지속발전 가능한 농업 생태계 구축 '기대'

  • 웹출고시간2022.10.31 11:02:33
  • 최종수정2022.10.31 11:02:33

진천군이 기업을 유치해 벌어들인 세금을 농업분야에 투자해 농민들의 소득향상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 사진은 공무원들이 이월 만나 CEA를 찾아 스마트팜 농업을 둘어보고 있다.

ⓒ 진천군
[충북일보] 진천군이 민선8기 농업분야 공약을 위해 기업유치 세수를 농업분야에 환원한다.

군은 농업과 산업이 함께 발전하는 도농복합도시 실현을 본격화하기 위해 '기업유치 세수의 농업환원사업 특별회계' 조례를 지난 10월 25일 공포했으며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제 발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쳐져 있는 농촌의 소득격차와 불균형을 해소하고 자생력을 갖춘 강한 농촌을 육성해 풍요로운 진천시 조성하겠다는 복안이다.

2021년 기준 진천군의 지방세입결산액은 총 2천63억 원으로 역대 최초로 2천억 원을 넘어섰다.

지속적인 우량기업 유치에 따라 법인지방소득세와 세외수입이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6만7천명에 불과했던 인구는 7년 동안 25% 이상이 증가해 인구증가율 충북 1위, 전국 군단위 2위로 9만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2021년 기준 진천군 인구 대비 농업인 비율은 11.1%, 산업 규모 중 농업 비중은 3.1%로 타 산업에 비해 규모가 작을 뿐만 아니라 일손 부족 현상 심화로 전망이 어두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군은 충북 최초로 기업유치에 따른 세수의 일부인 90억 원(4년간)을 기존 농업 예산과는 별도로 농업인들에게 돌려주기로 했다.

농촌에 투자된 세수 예산은 마을단위 소득화사업, 일자리 사업 등과 연계한 중소·고령농 맞춤형 지역별 전략 특화작목을 육성하고 농촌 활력 증진을 도모해 농촌지역 취약계층의 소득안전망 확대시킬 예정이다.

또한 농촌인력감소, 기후변화, 소비트렌드 등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진천형 스마트팜 기반 지원 △기후변화 대응 생산기반 시설 지원 △소비트렌드 대응 중소과 품종 단지 조성 및 보급 등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과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농업 생태계 구축의 발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대한민국 도농복합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농가 소득을 농가당 GRDP 6천500만 원 이상으로 끌어올려야 된다고 보고 있다"며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모두가 잘사는 행복공동체를 조성하고, 농업인이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는 혁신 행정ㆍ소통 행정의 새로운 농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