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11.30 21:07:06
  • 최종수정2017.11.30 21:07:06
[충북일보] 해외관광이 보편화 된지는 오래다.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해외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연휴라도 이어지면 해외여행 패키지 가격이 2~3배로 뛴다. 충북 등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선 참 아쉬운 일이다.

요즘 국내에선 체류형 관광이 대세다. 관광정책도 체류형으로 바뀌고 있다. 그러다 보니 '에어비앤비(Airbnb)', '카우치서핑(Couchsurfing)' 등 숙박공유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국 지자체들의 관심도 아주 크다. 이런 분위기에 맞춘 각종 체류형 관광객 유치 정책도 속속 나오고 있다. 행사나 축제 때는 특정 지역 농가가 숙박시설로 이용되고 있다. 관광객 유치와 더불어 농촌경제 활성화까지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충북의 사정은 좀 다르다. 관광정책이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과 관련된 정책이나 전략은 찾아보기 어렵다. 아예 손을 놓고 있는 듯한 분위기다. 그러다 보니 애써 충북을 찾은 관광객마저 당일 여행에 그치고 있다.

강원도 평창과 가까워 올림픽 특수가 기대되는 제천시 사정도 비슷하다. 그나마 단양이 좀 나은 편이다. 단양을 여행한 관광객 중 74.9%가 하룻밤 이상 체류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동안 단양군이 역점적으로 추진한 체류형 관광 정책 덕이다.

관광 패러다임은 분명하게 바뀌었다. 내국인 관광객들도 생태관광지 탐방 등을 좋아 하고 있다. 레저스포츠를 선호하는 경향도 뚜렷해지고 있다. 단양이 체류형 관광지로 부상 하는 이유도 각종 레포츠 시설 등이 구비돼 있기 때문이다.

충북 관광 정책은 이제 관광 만족도를 높이고 체류기간을 늘리는데 주안점을 둬야 한다. 그래야 충북관광이 세계 속의 한 지점으로 자리할 수 있다. 때 마침 이시종 지사가 시정연설에서 관광 활성화 등을 언급했다.

우리는 관광정책에도 트렌드가 있어야 한다고 판단한다. 해마다 충북을 찾는 관광객 수는 대략 1천500만 명 을 웃돈다. 관광객 수 파악이 어려운 작은 곳까지 합치면 대략 2천여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관광객들이 충북을 종착지가 아닌 경유지로 보고 있다. 때문에 다녀가는 사람에 비해 지역경제에는 도움이 부족하다. 충북도가 체류형 관광 정책 개발에 집중해야 하는 까닭은 여기 있다.

관광객들이 하루 더 묵으면 전날 저녁과 다음날 아침을 먹고 출발하게 된다. 한 끼에 8천원, 하루 숙박에 1만원(실제로는 훨씬 더 많다)으로만 잡아도 어마어마하다. 100만 명으로 계산하면 1년에 260억 원이다. 1천만 명으로 따지면 2천600억 원이다.

물론 충북도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인프라만 갖춘다고 관광분야가 활성화되지 않는다. 인프라 외에 관광객이 충북을 찾을 유인책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관광정책 개발자의 안목이 먼저 변해야 한다.

충북의 관광정책은 인프라보다 프로그램 분야에 집중돼야 한다. 충북도는 관광 트렌드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중장기 관광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그래야 관광 트렌드의 변화를 따라갈 수 있다.

충북 관광은 올해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으로 큰 위기를 겪었다. 그래도 올해 3분기까지 관광객 수가 지난해보다 247만 명 증가한 1천596만 명을 기록하고 있다. 그 중심에 체류형 관광정책에 집중한 단양이 있어 가능했다.

관광정책은 속도 싸움이다. 관광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면 결국은 뒤처질 수밖에 없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