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5.16 14:06:41
  • 최종수정2017.05.16 17:46:01
[충북일보] 박근혜 정부 시절 사람들은 청와대와 내각을 독점한 영남 우대, 호남 홀대를 비판했다. 그러나 충북은 인사상 큰 혜택을 받았다.

물론, 박 정부에서 혜택을 받았던 지역 인사들이 고향을 위해 무엇을 했느냐를 따지고 묻는다면 할 말은 없다. 어쨌든 수치만 놓고 볼 때 전 정부에서 충북 인사들의 입각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인사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와 철학부터 다른 인사를 단행하고 있다. 특히 호남 출신 인사의 중용이 두드러진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와 임종석 비서실장 등으로 대표되는 호남 인사들은 이제 전성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반면, 충청 인사는 상대적으로 몇 되지 않는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박수현 대변인 등이 충청이지만, 정책실장(이명박 정부)과 비서실장.고용복지수석(박근혜 정부)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왜 그럴까.

이시종 충북지사가 처음으로 네이밍한 '영·충·호'라는 관점에서 보아도 호남 출신 우대가 곧 탕평이라는 말은 맞지 않는다. 호남보다 인구가 많은 충청에서 더 많은 인재가 발탁되어야 이치에 맞는 얘기다.

문 대통령을 지지했던 다수의 국민들은 최근의 청와대 인사에 대해 아주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다.

동의한다. 70세 이상 고령의 공안통 김기춘 비서실장 또는 툭하면 '병·세·부·위·표(병역·세금·부동산·위장전입·표절)'로 얼룩졌던 전 정부 인사와 비교하면 문 대통령의 인사는 매우 참신하고 국민들에게 희망도 주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럼에도 아쉬운 것은 충북 인사를 발탁하는 사례가 거의 없다는 점이다. 이는 마치 박근혜 정부에서 '무(無) 장관·무 수석'의 치욕을 경험한 전북도의 사례와 비슷하다.

요즈음 2040 유권자들은 지역을 구분하지 않는다. 좁은 땅 덩어리에서 어느 지역 출신이 뭐가 그러냐는 시각이 팽배하다. 이것도 맞는 말이다.

그런데 앞선 정부에서는 어느 지역 출신인지를 아주 디테일하게 따지고 비판했다. 심지어 부모의 선산 위치까지 거론하면서 지역 연고를 주장한 사례도 적지 않았다.

지역 연고는 그만큼 중요하다. 예를 들어 충북의 현안을 청와대와 내각에 설명하고 국비지원을 요청하고 싶은데 지역 출신 장·차관과 청와대 수석 등이 없으면 아주 곤란한 상황을 겪게 된다.

만약 청주 밀레니엄타운 내에 해양박물관을 건립하기 위해 청와대와 내각을 방문해 설명한다고 가정해 보자. 지역 출신이면 밀레니엄타운의 위치와 효용적 가치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그런데 타 지역 출신 인사들에게 이를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여기에 자신의 지역에 대해서는 한 번 더 눈길을 주는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심리까지 감안하면 충북 출신 인재들의 입각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앞으로는 입각이 가능할까

더불어민주당 소속 중 현재까지 거론된 입각 대상자는 노영민 전 의원과 변재일·도종환 의원 등이다. 노 전 의원은 이미 주중대사에 내정됐다.

한 때 청와대 비서실장 또는 국무총리 후보로도 거론됐던 노 전 의원의 주중대사 내정은 다소 아쉽다. 전국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국무총리 한번 배출하지 못한 충북의 입장에서 보면 더욱 그렇다.

노 전 의원이 주중대사에 내정되자 이시종 지사의 3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하는 일부 여론도 동의하기 힘들다. 물론 정치 공학적으로 보면 맞는 얘기지만, 왜 이 지사가 총리에 발탁되고, 노 전 의원이 내년 지사에 출마하면 안 되는 것인가를 한참 생각하게 만든다.

영·호남 패권주의는 여전하다. 영남과 호남이 번갈아가면서 우리 정치를 쥐락펴락 한 결과를 생각하면 아주 끔찍하다. 그래서 대탕평의 기준을 호남 인사 우대로 치부하지 말아야 한다.

진정한 의미의 대탕평은 국토의 중심 충청권, 그 중에서도 대전권 블랙홀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치고 있는 충북에 대한 통 큰 배려가 있어야 한다.

도민들도 이제 옛날처럼 참는데 익숙하지 않다. 저변에서는 벌써부터 불평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