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 촘촘한 안전망 구축한다

스마트시티 통합구축사업 선정
전국 최초로 긴급영상·재난 등
5대 연계서비스 시행

  • 웹출고시간2017.03.01 16:51:43
  • 최종수정2017.03.01 18:15:38
[충북일보=영동] 영동군이 전국에서 처음으로 통합 안전망을 갖춘 '스마트시티'로 거듭난다.

자유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일명 U-City) 통합구축사업에 영동군이 최종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사업은 산재해 있는 방범·재난·교통·응급체계 등 도시안전망 체계를 유기적으로 연계·관리해 더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를 만드는 통합 플랫폼 구축사업이다.

스마트시티 통합구축사업은 지난 2년 간 국토부가 경찰청·국민안전처·통신사 등과 양해각서(MOU) 체결을 완료하고, '도시안전망 구축을 위한 5대 연계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전국 첫 사례다.

정부가 야심차게 구축하는 '5대 연계서비스'란 112 긴급영상, 112 긴급출동, 119 긴급출동, 긴급재난, 사회적 약자(어린이, 홀로 사는 사람, 치매 노인 등) 분야를 말한다.

스마트시티가 구축되면 112출동 때 현장 영상과 범인의 도주 경로를 공유하고, 119 화재출동 때 현장 영상과 이면도로와 주차 상황 등의 정보를 공유해 소방차량이 신속히 진입할 수 있게 된다.

어린이·치매환자·홀로 사는 사람 등 위급상황 발생→통신사 사진·위치정보→CCTV 소재·현장상황→112·119연결로 범인 도주경로·화재·도로·주차 상황 등을 유기적으로 연동해 활용할 수도 있다.

이 사업은 지난 1월19일 전국 21개 지자체가 신청해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등 전문가 평가를 거쳐 부산광역시·광주광역시·수원시·시흥시·김해시·영동군 등 6개 지방자치단체가 최종 선정됐다.

영동군이 군 단위 지방중소도시로는 유일하게 선정된 것은 박세복 영동군수가 의지를 가지고 직원들과 합심해 사업 선정 전날까지 국토부 해당과를 방문해 설득하는 등 노력을 기울인 결과다.

박덕흠 의원은 "지역 주민의 성원과 군청 공무원의 공동 노력이 결실을 맺게 돼 기쁘다"며 "고령의 노인이 많은 영동군의 특성상 응급·위급상황 발생 때 골든타임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영동 / 장인수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