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7.30 15:03:46
  • 최종수정2014.07.30 15:03:46

신순애

TMI 대표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원하든지 원하지 않더라도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생활하고 있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직장에서 그리고 사회활동을 하면서 여러 부류의 사람들과 어울려 생활하고 있다. 또한 식사, 쇼핑, 종교활동, 취미활동, 여행 등 제반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생활을 영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일상적인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인간답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필요로 하는 요인을 든다면, 그것은 사소한 생활예절부터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특히 요즈음처럼 7월의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계절에는 사소한 말 한마디, 작은 행동, 자세, 표정 등이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는 않았는지,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되지는 않았는지 곰곰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떠한지 제안해 본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1인당 국민소득수준 2만 5천불을 달성하여 선진국 진입을 앞두고 있다. 지구촌 200여개 국가 중에서 15위의 경제력을 자랑하는 국가이고, 수출 5천억달러 이상이 되는 수출대국이어서 많은 외국인들이 경제활동으로, 또는 유학이나 관광을 위해 우리나라를 찾고 있다. 그러나 우리 국민들이 보이고 있는 생활예절은 우리나라의 경제력과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순위에서 밀리고 있다.

집이나 직장에서 거리에 나오자마자 보게 되는 담배꽁초를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아직도 좁은 공간에서 다른 사람이야 어떻게 생각하든 담배를 맛있게 피우고 연기를 내뿜는 사람들이 있다. 길거리에서 담배를 피우면서 걷는 사람을 자주 만나게 된다. 앞서 걷는 사람이 내뿜는 담배연기가 뒤따르는 사람에게는 참을 수 없는 고역이지만, 이에 대한 배려는 없다. 멀쩡한 사람도 승용차 밖으로 불붙은 담배꽁초를 획 던진다. 다른 사람에게 튀어 갈는지도 모르고, 화재에 대한 위험도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청주시민들에게 매우 익숙한 중앙공원에 가보면 생활예절이란 것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어떤 때에는 시끄럽기가 말할 수 없을 정도이고, 싸움을 하는 사람, 옆 사람에게 시비를 거는 사람, 시끄럽게 오락(윷)게임을 하는 사람, 담배피우는 사람, 술 마시는 사람, 노래하는 사람 등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라는 말은 생각조차 하지 말아야 한다. 밤이 되면 여성이나 청소년들은 다니기가 어려울 정도로 우범지대로 변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이 수십년동안 지속되고 있다. 건강하고 밝고 건전한 생활예절이 지켜져서 보통의 청주시민에게 휴식공간으로서 사랑을 받는 중앙공원으로 전환될 수는 없을까를 곰곰 생각해 본다.

어떤 경우, 우리나라 젊은 부모들은 가정교육을 포기한 것이 아닌가하고 생각할 때가 있다. 식당이나 대형 상업시설 안은 버릇없이 키운 아이들로 난장판일 때가 있다. 크게 울기도 하고, 무턱대고 돌아다니기도 하고, 옆 아이와 함께 소란을 떨기도 하지만 부모들은 별다른 제지를 하지 않는다. 식당의자에 신발을 싣고 올라가기도 하고, 버스 정류장 벤치나 공원의자에 신발을 싣고 올라가서 놀아도 부모들은 아무렇지도 않은 듯 그냥 놔둔다. 고궁이나 박물관, 전시장의 작품에 손을 대거나, 시설물에 올라가서 놀아도 못 본체 한다. 어떤 부모들은 여기서 아이를 올려놓고 사진을 찍어 주기도 하니, 과연 이렇게 자란 아이들이 커서 다른 사람을 마음속으로 존중하고 배려해야 하는 생활예절을 실천할 수 있겠는가를 곰씹어 보게 된다. 우리의 젊은 부모부터 변화하여 아이들에게 생활예절을 가르쳐야 한다.

요즈음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들이 "한국은 역동적인 나라이다" 라고 칭찬하는 말을 매스미디어를 통해 듣곤 한다. 이 말을 곰곰 생각해 보면, 그 속엔 한국은 무질서, 혼란, 갈등, 심지어 부패 등의 수준 미달 같은 의미가 담겨져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역동'이라는 말은 동남아국가, 중국, 중남미국가 등 개발도상국에 붙는 수식어이다. 우리나라는 우리의 경제력에 걸 맞는 생활예절을 갖추어야 한다. 우리나라 국민들도 충북도민들도 통합청주시민들도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생활을 배려하는 작은 마음, 즉 일상적인 생활예절부터 실천하여 우리 사회를 아름다운 사회로 자라도록 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