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07.31 15:15:34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길지선

한국전력공사 충북지역본부 기획관리실

얼마 전 국가기록원에서 과거 에너지절약 노력을 보여주는 기록물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196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에너지소비 절약 촉진을 위한 대한어머니회의 자전거 행진,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사진, 에너지 절약으로 살림을 살리자는 오뚝이가 그려진 포스터까지, 전기 절약은 시대를 넘어 늘 강조되어 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생생한 기록이었다. 그 중 직장에서 실천할 수 있고 지금까지 꾸준히 추진되고 있는 간소하고 시원한 옷차림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한다.

한국전력에서는 대표적인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에너지 절약문화의 확산과 개방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 구현을 위해 지난 8일부터 반바지와 샌들 착용을 권장하는 '수퍼 쿨비즈(Super Cool Biz)'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말은 일본에서 처음 만든 신조어로, 여름철 넥타이를 매지 않거나 재킷을 벗는 등의 간편한 옷차림을 뜻하며 2011년 일본 환경성이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를 계기로 절전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수퍼 쿨비즈는 에너지 절약을 위한 복장의 간소화 뿐 아니라 업무시간을 앞당기는 등 근무 형태를 바꾸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 (쿨비즈는 영어단어 쿨(Cool)과 사업 및 업무를 나타내는 비즈니스(Business)의 합성어)

지금 인터넷 사이트(http://www.100w.or.k)에서도 절전운동이 한창이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절전 참여를 이끌어내는 '100W줄이기, 올 여름 착한 바람 캠페인'이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고 있는데, 참여자들은 피크시간대에 절전을 약속하는 서명을 하거나, 에어컨을 30분 동안 꺼두는 등의 절전을 인증하는 사진과 응원메시지를 홈페이지에 올리며 다함께 절전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더위가 빨리 찾아오면서 5월부터 쿨비즈 운동이 시작됐다. 행정안전부에서도 공무원 복장 간소화 지침을 통해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 자유롭고 편안한 복장을 권했다. 학교에서도 절전이 키워드이다. 경남 통영의 한 중학교가 6월부터 반바지를 여름교복으로 채택해 화제가 되었는데, "청바지 입고 회사에 갈 수 있다면, 여름 교복이 반바지라면"이라는 국내 3인조 그룹 디제이 디오시(DJ DOC)의 노래 한 구절이 현실이 되었다. 기업들도 사무실의 조명을 절전효율이 좋은 LED조명으로 바꾸고, 전력사용량의 70% 이상을 자가발전으로 대체하는 등 '절전 경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해 여름 직장인 459명을 대상으로 한 통계에서 응답자의 87.6%가 직장인 쿨비즈 캠페인이 더위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했을 만큼 효과적이다. 실제로 반바지나 반팔처럼 시원한 옷차림이 체내온도를 최대 4도까지 낮춰 주어서 업무능률을 향상시키고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되는 등 일석삼조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 여름은 유난히 덥다고 한다. 에너지 절약 실천에 동참하는 의미로 쿨비즈 복장을 해보자. 단정하게 묶은 포니테일 머리에 바람이 잘 통하는 원피스를 입고, 목 단추 하나를 푼 반팔 셔츠에 면 반바지도 좋다. 다만 더 능률적이고 더 효과적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때와 장소에 맞는 적절한 복장도 고려해야 한다.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은 생각보다 우리 가까이에 있다. 기본적인 예의와 단정함을 갖춘 시원한 차림으로 올 여름, 우리 더 가벼워지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