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무심천에 음악분수…'통합청주시 10주년' 상징물 만든다

무심천 대규모 음악분수 조성 등 기념 사업
명암저수지 분수 확장·로컬푸드판매장도 검토
추진사업 확정 뒤 시민들에게 공개 할 예정
50억원 예산 투입…추가 예산 투입도 가능

  • 웹출고시간2023.06.27 17:59:38
  • 최종수정2023.06.27 18:00:09

청주시가 내년도 청주·청원 통합 10주년을 맞아 무심천에 대형 음악분수 등 기념 상징물을 만들 예정이다. 사진은 청주 무심천체육공원 상공에서 본 무심천.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청주시가 내년도 청주·청원 통합 10주년을 맞아 기념 상징물을 만들 예정이다.

시는 현재 여러 가지 계획 중 3가지 정도로 기념 상징물 조성 사업 계획을 검토중이다.

가장 유력한 안은 무심천에 대규모 음악분수를 조성하는 방안이다.

무심천 구간 중 유량이 풍부하고 깊이가 충분한 지점에 청주·청원 통합 10주년을 기념하는 음악분수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음악분수의 외관은 명암저수지의 분수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범석 청주시장이 이 방안에 추진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다른 방안은 명암저수지의 분수를 대규모로 확장하는 방안이다.

현재 있는 분수를 더 큰 규모의 분수로 조성해 청주·청원 통합 10주년을 기념하겠다는 것이다.

세종 호수공원이나 인천 음악분수, 대전 갑천 음악분수 등이 그 예시다.

실용성을 따져 청주·청원 통합 10주년 기념 로컬푸드판매장을 개설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번듯한 전문 로컬푸드판매장을 마련해 지역 농산물들을 그곳에서 판매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업 위치까지 구체화되진 않았지만 시는 로컬푸드판매장이 농가소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청주지역 각 공원에 청주·청원 통합 10주년을 기념 조각물을 설치하는 방안 등과 함께 상징사업 발굴을 진행중이다.

시는 조만간 이들 계획안 중 추진 사업을 확정하고 구체화해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후 시민의견수렴 등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까지 사업을 완료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번 사업에는 5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보이며 추가적으로 예산이 필요할 시에는 다른 예산까지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청주·청원 통합 1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있다"며 "통합청주시 출범 10주년에 맞는 의미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다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주시와 청원군은 지난 2014년에 통합됐다.

당시 통합에 대한 찬반 조사에서 청주시의회 등 청주지역민들은 통합에 대체로 찬성했고 청원군민들도 찬반 투표를 벌여 통합에 손을 내밀었다.

당시 청원군민 투표에 참여한 4만4천여명의 군민들 중 3만4천여명이 찬성표를 던져 찬성률은 78.6%를 기록해 통합이 이뤄졌다.

한편 청주시는 올해 통합청주시 출범 9주년을 맞아 시민의날 행사를 열 계획이다.

시는 다음달 1일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10회 시민대상 시상식 △시민과 함께, 민선 8기 청주시가 가는 길 △축하공연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시민과 함께, 민선 8기 청주시가 가는 길'을 주제로 청주시 비전과 시정운영 방향을 시민에게 설명한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이종구 충북개발공사 본부장

[충북일보] 이종구 충북개발공사 본부장은 "앞으로 충북개발공사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경영에 앞장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ESG 경영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로, 환경보호에 앞장서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과 법·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경영 활동을 말한다. 이 본부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개발공사는 공기업이기 때문에 공익성이 있어야 한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다"며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이더라도 저발전지역에 더 투자를 한다거나 공사 수익의 일정 금액을 사회로 환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이 본부장은 사회적기금 조성을 예로 들었다. 공사가 추진하는 사업들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의 일정 비율을 충북지역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기탁금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그것이다. 여기에 공사의 주요 사업인 산업단지 조성 사업의 경우도 도내에서 비교적 낙후된 단양이나 보은, 옥천, 영동 등에 조성함으로 지자체 발전에 공헌하겠다는 구상도 가지고 있다. 환경 분야와 관련해서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현재 각 도로의 차음벽은 강철재질의 차음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