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소금 대란에 지인들에게 판매한 농협조합장 논란

제천농민회 봉양지회 회원들. 조합장 사퇴 촉구 집회

  • 웹출고시간2023.06.19 13:51:35
  • 최종수정2023.06.19 13:51:35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천시연맹 봉양지회와 민주노총 충북지부 등 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제천 봉양농협 앞에서 조합장의 사과와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제천농민회
[충북일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우려로 전국적으로 소금 품귀 현상이 이는 가운데 제천시 봉양농협 조합장이 소금을 비조합원 지인들에게 판매하며 주민들이 집단 반발에 나섰다.

제천농민회 봉양지회 회원들은 19일 봉양농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농협 홍성주 조합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이들은 봉양농협의 무분별한 소금 판매로 정작 농사일에 바쁜 조합원들은 전국적인 소금 품귀로 소금값이 폭등하며 소금을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현실을 맞았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홍 조합장이 최근 제천 시내에 거주하는 비조합원 지인들에게 천일염을 수십 포씩 판매하며 배달료도 받지 않았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농민들은 "지인들은 제천 시내에서 식당 등 장사하는 사람들로 홍 조합장이 소금 사재기를 도운 셈"이라며 "차량을 이용해 배달료도 받지 않은 것은 조합원을 기만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농민 조합원의 권익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뻔뻔하게 시내에서 장사하는 이들에게 이득을 몰아주는 이런 행위에 대해 무슨 말로 변명할 것이냐"며 홍 조합장의 사퇴와 농협중앙회의 감사를 촉구했다.

봉양농협에 따르면 이 농협 경제사업소는 이달 초 20㎏짜리 천일염 3천200여 포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소금 사재기 후 지난 16일 재고가 완전히 바닥났다.

판매 직원들이 이상 징후를 느끼고 지난 12일 수량 제한 판매를 윗선에 건의했으나 무시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 관계자는 "조합원들이 2년 동안 소비할 물량이 단 1주일 만에 모두 동이 났다"며 "제천 시내의 각 농협이 진작부터 구매 제한을 하는데도 봉양농협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충북일보는 홍 조합장의 생각을 듣기 위해 전화와 문자 메시지를 남겼지만 답하지 않았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5.장부식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

[충북일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이 있다. 국내 시장에 '콜라겐'이라는 이름 조차 생소하던 시절 장부식(60)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는 콜라겐에 푹 빠져버렸다. 장 대표가 처음 콜라겐을 접하게 된 건 첫 직장이었던 경기화학의 신사업 파견을 통해서였다. 국내에 생소한 사업분야였던 만큼 일본의 선진기업에 방문하게 된 장 대표는 콜라겐 제조과정을 보고 '푹 빠져버렸다'고 이야기한다. 화학공학을 전공한 그에게 해당 분야의 첨단 기술이자 생명공학이 접목된 콜라겐 기술은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분야였다. 회사에 기술 혁신을 위한 보고서를 일주일에 5건 이상 작성할 정도로 열정을 불태웠던 장 대표는 "당시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일본 기업으로 선진 견학을 갔다. 정작 기술 유출을 우려해 공장 견학만 하루에 한 번 시켜주고 일본어로만 이야기하니 잘 알아듣기도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 견학 때 눈으로 감각적인 치수로 재고 기억해 화장실에 앉아서 그 기억을 다시 복기했다"며 "나갈 때 짐 검사로 뺏길까봐 원문을 모두 쪼개서 가져왔다"고 회상했다. 어렵게 가져온 만큼 성과는 성공적이었다. 견학 다녀온 지 2~3개월만에 기존 한 달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