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6.26 16:09:43
  • 최종수정2023.06.26 16:09:43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박소은(23) 작가가 잇따른 쾌거를 이뤘다.

박 작가는 2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현대미술대전 시상식에서 회화 부문 최고상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대한민국미술대전 평론가상(우수상)을 거머쥐었다.

(사)한국현대문화미술협회가 주최한 대한민국현대미술대전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가의 조형 세계를 널리 알려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44회째를 맞았다.

박 작가는 'Blue To Purple'이라는 작품을 출품했다.

이 작품은 로맨스 영화 '노팅힐'을 감상 후 기억에 남은 이미지들을 보라색으로 물들인 게 특징적이다.

박 작가에게 보라색이란 '모든 인간을 표현할 수 있는 색'으로 통한다.

인간은 열정과 모험심을 상징하는 붉은색과 차분함과 우울함의 푸른색을 각자 다른 비율로 갖고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박 작가는 또 대한민국미술대전에 'Memories Of Props'라는 작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대한민국미술대전은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의 후신으로 1982년부터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공모전이다.

한국미술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고 미술계 인재양성 및 발굴을 위해 열리고 있다.

박 작가는 생명이나 감정이 없는 사물이 사람들에게 셀 수 없이 다양한 기억을 상기시키는 데 주목했다.

하루하루 같은 무대에서 같은 사람들이 사용한 소품들은 개인의 경험이나 역할에 따라 각자 다르게 머릿속에 남는다.

박 작가는 연극단원들이 말하는 소품에 대한 기억을 통해 이미지를 뽑고, 화면에 겹치듯이 표현했다.

충북예술고등학교 미술과를 졸업한 뒤 국민대학교 미술학부에 재학 중인 박 작가는 중·고등학생 시절인 2015·2016년에도 대한민국현대미술대전에서 장려상과 특선을 받으며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박 작가는 "감사하게도 큰 상을 연달아 받게 돼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대학교에 입학한 후 시작한 연기 활동이 작가로서 하나의 큰 전환점이 됐는데 이것을 작업에 녹여낸 결과물이 좋은 평가를 받아 뿌듯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스쳐 지나갈 수 있는 사소한 감정이나 생각들에 주목해 이미지화하는 작업을 좋아하는데 앞으로도 많은 사람과 이를 공유하고,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내겠다"고 덧붙였다.

/ 김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5.장부식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

[충북일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이 있다. 국내 시장에 '콜라겐'이라는 이름 조차 생소하던 시절 장부식(60)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는 콜라겐에 푹 빠져버렸다. 장 대표가 처음 콜라겐을 접하게 된 건 첫 직장이었던 경기화학의 신사업 파견을 통해서였다. 국내에 생소한 사업분야였던 만큼 일본의 선진기업에 방문하게 된 장 대표는 콜라겐 제조과정을 보고 '푹 빠져버렸다'고 이야기한다. 화학공학을 전공한 그에게 해당 분야의 첨단 기술이자 생명공학이 접목된 콜라겐 기술은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분야였다. 회사에 기술 혁신을 위한 보고서를 일주일에 5건 이상 작성할 정도로 열정을 불태웠던 장 대표는 "당시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일본 기업으로 선진 견학을 갔다. 정작 기술 유출을 우려해 공장 견학만 하루에 한 번 시켜주고 일본어로만 이야기하니 잘 알아듣기도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 견학 때 눈으로 감각적인 치수로 재고 기억해 화장실에 앉아서 그 기억을 다시 복기했다"며 "나갈 때 짐 검사로 뺏길까봐 원문을 모두 쪼개서 가져왔다"고 회상했다. 어렵게 가져온 만큼 성과는 성공적이었다. 견학 다녀온 지 2~3개월만에 기존 한 달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