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6.14 15:46:49
  • 최종수정2023.06.14 15:46:49

마선옥

한국장애경제인협회 충북지회장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가는 것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요구되는 것이다. 사회적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장애인식 개선 강의는 이러한 인식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강의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해소하고, 다양한 장애 유형과 그들이 직면하는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장애인식 개선 강의는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장애의 정의와 다양성 부분에서는 장애의 유형과 각각의 특징에 대해 소개한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15가지의 장애유형이 있다. 각각의 유형을 다루자면 시간부족으로 편협적인 강의를 하게 되니 시간 배정을 골고루 해야 할 것이다.

장애인의 권리와 차별 금지에 대한 법적인 측면을 설명한다.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예방하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취해야 하는 조치들에 대해 설명해도 좋다.

장애인이 공공장소에서 동등한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접근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도 좋겠다. 베리어프리와 유니버셜 디자인, 교통정보 및 접근성 등에 대한 지침과 사례를 설명한다. 장애인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과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보조 기술, 인간적인 예의와 배려 등을 강조하여 상호간의 이해를 높이는 방법을 알려준다.

실제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소개하며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편견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장애인식에 대한 강의는 사회적 장애인 인식의 변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사회는 더 포용적이고 인종, 성별, 장애 등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인식을 개선하는 강의는 매우 중요하다. 인식은 우리가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데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인식은 우리가 경험하고 배우는 것을 새롭게 해석하는 능력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강의를 통해 인식을 개선하는 것은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첫째, 강의는 새로운 지식과 관점을 제시하여 우리의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다. 우리는 자신의 세계관과 경험에 국한되어 생각하기 쉽지만, 강의를 통해 다양한 주제와 관점을 접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각을 개발할 수 있다.

둘째, 강의는 비판적 사고와 분석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인식을 개선하는 강의는 우리에게 문제 해결과 지혜로운 판단력 사고의 도구를 제공한다. 우리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 판단을 내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는 판단력을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식을 개선하는 강의는 개인적인 성장과 전문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훌륭한 도구이다. 강의를 통해 우리는 더욱 개방적이고 폭넓은 시각을 갖게 되며, 새로운 도전에 대해 준비된 상태로 진출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원천을 평가하고, 사실과 허위 정보를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장애 감수성 또한 인식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장애 상황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의미한다. 장애가 있는 개인들이 경험하는 도전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의 필요와 권리를 존중하는 능력을 말한다. 장애 감수성은 장애인과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강의가 끝나는 시간에 듣는 소감은 강의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다. 강사로서 평가를 두려워하지는 말아야 한다.

몰랐던 부분을 많이 알게 되어서 좋았다는 소감과, 판교의 대기업 1천250명의 강의 때 임직원 분 중에서 눈물을 보이던 그 말없는 소감에 강사도 울었던 기억, 어느 대학교 전교생 강의를 했을 때 장애인아버지를 부끄럽게 생각했는데 이해 할 수 있게 되어 고맙다는 소감을 말하던 그 학부생을 기억하면서… 마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5.장부식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

[충북일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이 있다. 국내 시장에 '콜라겐'이라는 이름 조차 생소하던 시절 장부식(60)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는 콜라겐에 푹 빠져버렸다. 장 대표가 처음 콜라겐을 접하게 된 건 첫 직장이었던 경기화학의 신사업 파견을 통해서였다. 국내에 생소한 사업분야였던 만큼 일본의 선진기업에 방문하게 된 장 대표는 콜라겐 제조과정을 보고 '푹 빠져버렸다'고 이야기한다. 화학공학을 전공한 그에게 해당 분야의 첨단 기술이자 생명공학이 접목된 콜라겐 기술은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분야였다. 회사에 기술 혁신을 위한 보고서를 일주일에 5건 이상 작성할 정도로 열정을 불태웠던 장 대표는 "당시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일본 기업으로 선진 견학을 갔다. 정작 기술 유출을 우려해 공장 견학만 하루에 한 번 시켜주고 일본어로만 이야기하니 잘 알아듣기도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 견학 때 눈으로 감각적인 치수로 재고 기억해 화장실에 앉아서 그 기억을 다시 복기했다"며 "나갈 때 짐 검사로 뺏길까봐 원문을 모두 쪼개서 가져왔다"고 회상했다. 어렵게 가져온 만큼 성과는 성공적이었다. 견학 다녀온 지 2~3개월만에 기존 한 달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