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주목하는 지능형도시 세종

올 상반기 해외 14개국 122명 공식 방문
도시통합정보센터·크린넷 등 견학
국제도시 선도모델로 우뚝

  • 웹출고시간2023.06.28 17:11:27
  • 최종수정2023.06.28 17:11:27

한·일·중 인사행정 대표단이 28일 세종시청사를 방문해 세종시 공무원으로부터 브리핑을 듣고 있다.

ⓒ 세종시
[충북일보] 세종시가 국제적인 지능형도시 선도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세종시에 따르면 올 상반기 해외 14개국 도시 대표단 122명이 세종시를 공식 방문했다. 세계 곳곳의 국가대표단이 '지능형도시 세종'을 견학하기 위해 잇따라 세종시를 찾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각국의 대표단은 세종시를 찾아 한국토지주택공사(LH) 행복도시 세종홍보관, 도시통합정보센터, 테크노파크 자율주행 관제센터, 크린넷 자동집하시설 등을 둘러봤다.

이들은 세종시의 방범·교통·방재 등 지능형(스마트)서비스, 생활폐기물 처리과정, 각종 민원대응 서비스 사례를 견학했다.

시는 지난 5월 중앙부처, 국책연구기관 등 유관기관 11곳과 국제교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각 기관에서 운영 중인 해외도시 연수과정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8일 방문한 한·일·중 인사행정 대표단을 비롯해 △아르헨티나 까따마르까 주정부장관 △크로아티아 스플리트시장 △캄보디아 칸달주 부주지사 △르완다 재정경제부·세입청 고위공무원이 세종시를 찾았다.

또한 △이집트 지역개발부 관리자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 연수단 △폴란드 비엘코폴스카 주지사 대표단 △케냐 공공서비스위원회·콘자혁신도시개발청 관계자 △말레이시아 정부 대표단 △일본 총무성 관계자도 세종시를 방문해 지능형서비스를 벤치마킹했다.

크로아티아 스플리트시장, 폴란드 비엘코폴스카 주지사 등 전 세계 지방자치단체장도 세종시를 찾는 등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한 해법으로 떠오른 세종시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세종시 시찰단으로 참여한 케냐 공공서비스 인사위원회 앤드류 머리우키(Andrew Muriuki) 위원은 "행정수도 이전 대표적 사례인 세종 지능형도시 모델은 아프리카에도 꽤 알려져 있다"며 "직접 와서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와 자동크린넷 시설을 둘러보니 케냐 콘자 지능형도시 개발계획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도 해외 도시의 벤치마킹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관내 유관기관 11곳과 협업체계를 강화해 해외 대표단 도시 시찰에 적극 대응하면서 인지도 향상과 도시 경쟁력 확보에 노력할 계획이다.

채수경 기획조정실장은 "세종시가 한국을 대표하는 선진사례 학습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국제도시 기반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이종구 충북개발공사 본부장

[충북일보] 이종구 충북개발공사 본부장은 "앞으로 충북개발공사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경영에 앞장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ESG 경영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로, 환경보호에 앞장서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과 법·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경영 활동을 말한다. 이 본부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개발공사는 공기업이기 때문에 공익성이 있어야 한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다"며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이더라도 저발전지역에 더 투자를 한다거나 공사 수익의 일정 금액을 사회로 환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이 본부장은 사회적기금 조성을 예로 들었다. 공사가 추진하는 사업들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의 일정 비율을 충북지역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기탁금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그것이다. 여기에 공사의 주요 사업인 산업단지 조성 사업의 경우도 도내에서 비교적 낙후된 단양이나 보은, 옥천, 영동 등에 조성함으로 지자체 발전에 공헌하겠다는 구상도 가지고 있다. 환경 분야와 관련해서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현재 각 도로의 차음벽은 강철재질의 차음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