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효겸

대원대 총장

19대 총선 정국이 마무리 되었다. 새누리당 152석, 민주통합당 127석, 통합진보당 13석, 자유선진당 5석, 무소속 3석으로 선거결과가 나타났다. 선거기간동안 온 나라가 총선 분위기에 휩싸였었다. 하지만 서민들은 불만이 높았다. 정책대결은커녕 네거티브전략이 난무했기 때문이다. 160여 건에 달하는 선거법 위반 사례가 고발되곤 했다. 서민들은 거창한 정책에 관심이 적었다. 서민 생활에 민감한 물가지수에 더 관심이 높았다. 총선후보들의 복지경쟁에 대해서도 믿고 싶지 않다는 반응이었다. 서민들은 물가를 떨어뜨리겠다는 후보가 절실한데 그런 사람은 찾아볼 수 없다고 푸념했다. 여야를 막론하고 '장밋빛 공약'을 쏟아냈지만 유권자들이 최우선시 하는 공약은 역시 '물가안정'이 아닐까.

현대경제연구원은 지난 달 전국 19세 이상 남녀 1,0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9.8%가 투표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분야는 역시 경제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경제공약 중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이슈는 37.2%가 물가안정이었다. 일자리창출이 20.6%, 복지정책이 15.4%, 경제성장이 14.7%였다.

유권자 대부분이 고물가에 시달리고 있는 탓인지 지난해부터 정치권에 불붙기 시작한 복지경쟁에는 낮은 반응으로 나타났다. 총선 후보들이 복지공약이 선거 후 지켜지리라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91%가 지켜지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유권자들은 이처럼 복지나 성장보다 물가안정을 최우선 관심사로 꼽고 있다. 정작 총선 현장에서는 물가이슈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후보들이 한 표라도 더 얻기 위해 폭로와 비리를 터뜨리는데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총선 이후 예견되는 '물가상승압력'은 서민가계를 짓누르고 있다. 그동안 원가 부담을 호소하면서 정부의 눈치를 보던 기업들이 제품가격을 끌어올릴 기세다. 지자체들은 유권자들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미뤄왔던 공공요금인상에 나설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총선 후 물가고가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하는 걱정이 태산이다. 여야를 막론하고 이곳에 초점을 두길 당부한다. 기업관계자들은 총선직후가 아니면 제품가격을 올리기가 마땅치 않다고 전망하고 있다. 그 이유는 곧바로 대선 정국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11월과 12월 두 차례 걸쳐 가격인상을 발표했다가 철회했다. 롯데칠성음료 역시 지난해 11월 주요 음료 값을 평균 7.5% 인상했다가 열흘 만에 환원시켰다. 풀무원도 지난연말 두부와 콩나물 등 10여 개 품목 153개 제품의 가격 평균 7% 올리기로 했으나 하룻밤에 없던 일로 했다.

이처럼 물가인상요인이 도사리고 있다. 정부가 물가단속을 하면서 가격인상 시점을 늦춰달라고 했지만 이제는 한계점에 달한 것이라고 한다. 이제 19대 총선 당선자는 서민을 위한 물가안정에 더욱 주력해야한다. 서민들이 감지하는 물가체감경기는 너무도 싸늘하다.

이제 총선이 끝났으니 총선에서 얼룩진 상처를 조속히 마무리해야한다. 여야의 첨예한 대립과 갈등을 해소해야 한다. 자당간의 대립과 갈등도 말끔히 씻어야 한다. 국민화합의 장을 펼치길 당부한다. 온 국민이 화합하고 단결할 때만이 국운이 융성해질 수 있다. 그래야만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싶다.

우리나라 선거풍토는 선진국에 비해서 비신사적이다. 지나칠 정도로 '네거티브전(戰)이다.'라고 보는 견해가 높다. 상대를 존중해주고 인정해주는 풍토가 조성되길 간절히 소망한다. 민주시민정신은 상대를 존중해주는데서 빛이 나지 않을까.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해 주어야한다. 역지사지(易地思之)하는 마음을 앞세우길 바란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