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2.10.11 14:29:34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김효겸

대원대 총장

딸은 천륜적(天倫的) 관계다. 며느리는 법률적(法律的) 관계다. 천륜적 관계와 법률적 관계를 비교할 때 천륜적 관계가 더 인간적이다. 법률적 관계를 천륜적 관계로 발전시킬 수 없는 것인지…

명절 때면 이 관계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곤 한다. 설명절과 추석명절이 되면 반복적으로 화두된다. 이 두 명절 때면 며느리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스트레스가 부부관계를 악화시킨다. 더 심화되었을 경우에는 가정파탄원인이 되기도 한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며느리 입장에서는 명절 때 치명적인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명절 스트레스가 사회적 비용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삶의 이야기 속에서 딸과 며느리에 대한 감정을 토로한 내용이 있다. '엄마, 고마워요', '우리를 길러주셔서요' 딸은 친정엄마의 마음 속 깊이 들어와 있다.

나이가 많아도 자식들은 모두 엄마라고 부르지만 며느리는 어머니라고 부른다. 이 말 속에서도 딸과 며느리의 차이를 느끼게 한다. 겉으로는 딸과 며느리를 똑같이 대한다고 할지라도 맘속에서는 딸의 깊은 속마음이 더 보인다. 며느리가 잘못하면 서운하다. 딸이 잘못하면 관대해지는 것이 자신도 모르게 나타난다.

'며느리 노릇도 시어머니 노릇도 어려운 사이… 서로가 조심스러운 사이… 이럴 때 딸과 며느리에 대한 차이점을 느낀다' 이 고백 내용을 보면서 역지사지(易地思之)를 간과할 수 없다. 내 딸이 남의 집에 시집가면 며느리가 되는 것을… 며느리는 항상 며느리일까…? 아들이 장성해서 결혼을 시키면 시어머니가 되는 것을…

어느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출산 후 5인용 병실에 입원하라고 권유했다. 혼자 있으면 우울증에 걸린다는 이유였다. 그런 시어머니는 딸이 출산한 후 1인용 병실에 입원시켰다. 며느리가 화가 치밀어서 질문했다. "어머니 1인용 병실에 있으면 우울증에 걸린다고 하셨는데 어떤 연유로 독실에 입원시켰느냐"고 반문했다. 시어머니 답변은 "네 시누이는 여러 사람이 떠들면 잠을 못 잔다"고 답변했다. 이 과정에서 며느리는 시어머니를 영원한 시어머니로 생각하게 되었다. 시어머니 제삿날만 돌아오면 그때 서운한 생각이 지워지지 않는다고 울먹인다.

며느리를 딸과 똑같이 생각한다는 어떤 아주머니가 며느리 집에서 손자도 봐주고 저녁밥도 지어놓곤 했다. 어느 날 손자보랴, 밥하랴 며느리가 좋아하는 동태찌개를 해놓고 기다렸다. 퇴근해서 돌아온 며느리가 소파에 털썩 앉으며 하는 말이 "어머니 오늘 메뉴는 뭐예요" 시어머니는 "넌 뻔뻔하기도 하다"라고 쏘아 붙이고 속상해 했다.

다른 엄마가 딸 퇴근길에 맞춰 저녁준비를 해놓고 기다렸다. 딸이 돌아와 소파에 앉으며 "엄마 오늘 메뉴는 뭐야?"엄마의 대답은 "우리 딸 좋아하는 갈치조림 했지. 배고프겠다. 빨리 씻고 와" 달라도 이렇게 많이 다를 수가… 여기서도 역지사지(易地思之)를 또 다시 느끼게 된다.

어느 집에서 제사를 지낸 후 음복술을 마셨다. 며느리에게는 "여자가 무슨 음복술이야…" 라며 언짢아했고 딸에게는 "남녀 차별이 없으니… 너도 맛 좀 봐라"고 했다. 며느리는 시어머니가 돌아가신 후에도 원한에 사무쳐 있다.

'올 추석 연휴 직후 이혼신청이 급증했다.'고 한다. 평소 3배가량 많은 이혼신청 서류가 법원에 접수 된 것이다. 올해처럼 추석 연휴 직후 이혼신청이 급증한 경우는 이례적이다. 딸과 며느리,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심층 있게 생각해 보아야 하리라.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