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병우 교육감 사건 '병합 어렵다'

공직선거법상 1심 선고 뒤 3개월 이내 항소심 선고 규정
현재 2달 지나 시간적 불가능…기부행위 사건 추가 수사내용
항소심 재판에 활용여지는 남아

  • 웹출고시간2014.11.03 19:37:24
  • 최종수정2014.11.03 19:37:24
김병우 충북교육감의 운명을 가를 공직선거법을 준용하는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위반(교육자치법)' 사건의 병합여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시간적으로 병합은 어렵다는 게 법조인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김 교육감은 지난 9월1일 1심 재판에서 교육감 직을 유지하는 벌금 100만원 이하의 형을 선고받았다.

청주지법 형사합의11부(이관용 부장판사)는 이날 교육자치법 위반 죄(호별방문 규정 위반, 사전선거운동)를 적용, 김 교육감에게 벌금 70만원을 선고했다. 죄는 인정되지만 당선무효형에 해당할 만큼 중한 범죄는 아니라는 판단이었다.

이에 검찰과 변호인측은 1심 재판부의 법리오해가 있다며 동시에 항소했고 지난달 31일 대전고법에서 항소심 첫 재판이 열렸다.

검찰은 1심 재판 기간 김 교육감의 또 다른 교육자치법 위반(기부행위) 사건을 접수받아 관련자 압수수색 등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1심 재판을 진행하면서 추가 수사내용을 병합할 수 있도록 얼마간의 시간을 줄 것을 재판부에 요청했지만 검찰 뜻대로 충분한 시간은 얻지 못했다.

그렇게 1심 재판의 결과는 나왔고 해당사건은 항소심 재판부로 넘겨졌다.

사정이 이런데도 검찰은 추가 수사를 서두르면 1심 재판 뒤 항소심 재판과 병합할 수도 있다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추가 기소내용이 항소심에서 병합만 될 수 있다면 당선 무효 형을 이끌어내는데 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행법상 검찰의 뜻대로 진행되기에는 시간이 너무나 촉박해 보인다.

현행 '공직선거법' 제270조에서는 선거사범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다른 재판에 우선해 신속히 재판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기 때문이다.

1심은 기소 후 6개월, 2심과 3심은 각각 전심(前審) 판결 선고가 있은 날부터 3개월 이내에 반드시 판결 선고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김 교육감의 사건을 현행법에 대입하면 1심 재판결과가 나온 지난 9월1일 이후 항소심 재판결과는 3개월 이내 즉, 늦어도 12월1일 나와야 한다.

항소심 결과가 한 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아직 기소도 못한 김 교육감의 '기부행위' 사건을 언제 마무리하고 1심 재판을 소화한 뒤 항소심 재판에 병합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김 교육감의 항소심 다음재판은 오는 14일 예정돼 있다. 적어도 이달 안에는 항소심 선고가 예상된다.

그렇다고 검찰이 일방적으로 불리한 것만은 아니다. 현 수사내용을 항소심 재판이나 추가 기소 후 1심 재판에서 항소심 유죄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