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아니면 말고'… 난무하는 고소·고발

지난해 전체 형사사건 중 28.3%…6년만에 최고치
충북도 '사정정국' 분위기…무죄 등 부작용 속출
"사회적 비용 낭비·혼란 조장…수사 신중해야"

  • 웹출고시간2016.01.10 19:10:55
  • 최종수정2016.01.10 22:20:31
[충북일보] 지난 한해 당사자가 수사기관에 직접 제기하는 고소사건이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정정국'으로 얼어붙었던 지난해 충북 공직사회와 무관치 않은 통계기록이라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대검찰청의 '2015 형사사건동향'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월~11월 접수된 형사 사건은 178만6천757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5.8% 증가했다.

이 중 고소·고발 사건은 47만229건으로 전체 28.3%를 차지했다.

당사자가 직접 수사기관에 제기하는 고소의 경우 지난해 1~11월 누적 접수 건수는 39만7천651건으로 2009년 이후 6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충북지역 11개 시·군 중 절반이 넘는 지방자치단체도 이와 유사한 고소·고발과 진정으로 지난해 사정의 격랑 속에 휩싸였다.

충북교육은 진보성향의 김병우(58) 충북도교육감이 6·4지방선거와 관련해 2~3차례에 걸친 검찰 수사와 기소로 1년 동안 소용돌이에 휩싸였고, 괴산군도 무소속 임각수(68) 군수의 3차례에 걸친 검찰 수사와 기소로 군정이 마비되다시피 했다.

보은군도 무소속 정상혁(74) 군수가 잇따른 선거법 관련 사건으로 1년 내내 검찰과 법정을 오가면서 군 정을 살필 겨를이 없었다.

새누리당 이승훈(58) 청주시장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며 힘든 올 한해를 예고하고 있다.

충북도도 중원대학교 건축비리 사건으로 몇몇 간부들이 기소되며 혼란 속에 빠졌다.

이중 몇몇 사건들은 비위의혹이 사실로 드러나 관련자들이 처벌되거나 정책개선이 이뤄진 순기능적인 측면도 있었지만 이에 못지않게 상당수에 달하는 사건은 무죄 또는 경미한 일로 처리돼 지역사회에 커다란 상처와 부작용을 남기기도 했다.

이로 인해 수사당국도 수사권 남용, 표적수사 등 지역민들로부터 비판을 받았고, 법조계에서조차 자성의 목소리가 높았다.

법 전문가들은 "우리나라는 고소·고발이 유난히 많은 국가로 분류된다"며 "인구 1만명당 고소·고발 건수는 약 73.2건으로 우리와 법체계가 비슷한 일본(1만명 당 약 1.3건)에 비해 60배에 달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국민들이 민사 소송으로 풀어야 할 갈등까지 형사처벌을 통해 해결하려는 경향까지 보이면서 고소·고발 건수 증가의 이유로 지목된다.

민사상 손해배상의 경우 변호사 선임, 증거 확보 등 절차가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들지만 형사 소송은 고소·고발장만 내면 수사기관이 알아서 사건에 대한 진행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지역의 한 변호사는 "고소·고발이 증가한다는 것은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낭비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특히 지역에 큰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공직자와 관련한 고소·고발, 수사기관의 수사 등은 신중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