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송 철도클러스터 사타 먼저 추진…예타 준비 철저

공동사업 시행자 LH 9~10월 용역 발주 예정
사타 결과 토대로 내년 5월 공기업 예타 신청
철도산업 육성 지원 근거 마련…관련 조례 제정

  • 웹출고시간2023.08.06 18:11:19
  • 최종수정2023.08.06 18:11:19
클릭하면 확대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청주 오송 철도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에 앞서 사전 타당성조사가 추진될 예정이다. 6일 오송 철도클러스터 조성 예정부지를 가로지르는 경부고속철도에서 고속열차가 지나가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청주 오송 철도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에 앞서 사전타당성조사가 추진된다.

국가철도공단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한 사타 결과를 예타 신청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본 결과 보완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면서다.

6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4월 공동사업 시행자로 지정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사타 용역 준비에 착수했다.

이달 중 발주 준비를 완료하고 외부 전문기관 선정 등의 과정을 거쳐 9~10월 용역에 들어갈 예정이다.

내년 초 사타 결과가 나오면 LH와 충북개발공사는 같은 해 5월 기획재정부에 공기업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사업 중 총사업비가 1천억원 이상이면 공기업·준정부기관 사업 예타를 받아야 한다. 오송 철도클러스터 조성에는 5천억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예타 신청 후 이 사업이 바로 조사에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 작업을 철저히 한다는 방침이다.

공기업 관련 예타는 1월과 5월, 9월 등 연 3회 신청을 받는다. 그런 만큼 예타 대상에 즉시 포함되지 않으면 사업 자체가 지연될 수 있다.

도는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오송 철도클러스터가 예타에 선정되고 문턱을 넘으면 사업 추진을 본격화한다는 구상이다.

산업단지 조성 계획 수립, 관계부처 승인,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완료한 뒤 오는 2027년 첫 삽을 뜰 예정이다.

현재 도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관계기관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현안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철도관련 시설 구축을 정부에 계속 건의하는 등 철도클러스터 조성에 필요한 기반 시설 조성에 나섰다.

충북 차원의 철도산업 활성화 지원 근거도 마련했다. '철도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가 지난 달 열린 410회 충북도의회 임시회를 통과했다.

도는 국가철도공단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오송 철도클러스터를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법 개정이 필요하다.

철도 시설의 건설·관리 등을 담당하는 국가철도공단이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공단법에 산업단지 개발 업무가 반영돼야 하기 때문이다.

공단법 개정안은 지난 4월 1차 심사에서 결론을 내지 못해 '계속심사'로 남은 상태다. 도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가 조속히 열릴 수 있도록 힘을 쏟고 있다.

도 관계자는 "예타 신청에 앞서 사타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런 과정이 순조롭게 추진되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오송 철도클러스터는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일원 99만3천㎡ 부지에 조성된다. 오는 2029년까지 5천500억원이 투입된다.

이곳에는 철도부품 특화단지와 완성차 단지, 연구개발(R&D)센터, 인재센터 등이 건립된다. 도는 이를 연계해 오송을 철도산업의 국가 핵심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