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민낯 드러낸' 청주시 위기관리능력

단수 피해 안내조차 하지 않고 민원 제기되자 "곧 공급" 거짓말… 확신 조짐에 급수차 지원
40시간 넘도록 피해 현황 미파악… 2일 밤 11시나 시장 주재 회의·해명도 빈축

  • 웹출고시간2015.08.03 20:27:21
  • 최종수정2015.08.03 21:16:47
[충북일보] 청주시 시정에는 '시민'도, '행정'도 없었다.

주말부터 3일간 이어진 대규모 단수 사태로 청주시의 위기관리능력이 민낯을 드러냈다.

단수 사태에 대한 현황파악 등을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사이 청주시정에 대한 시민의 신뢰는 바닥까지 추락했다.

윤재길 청주시 부시장과 전명우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단수 사고 사흘째인 3일 오전 11시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 정수장 도수관로 연결작업과 이음부위 파손으로 발생한 단수사태를 설명하며 고개를 숙였다.

청주시 지북정수장 인근 상수도관 이음부 파손 복구 지연으로 인해 청주시 금천동과 용담동을 비롯한 일부 지역의 단수가 길어지며 무더위 속에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3일 청주시 금천동의 한 아파트 주민들이 급수차로 물을 공급 받고 있다.

ⓒ 김태훈 기자
청주시는 단수 사고를 인지한 지 41시간만에, 시민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나서야 단수 경위와 사태 수습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단수의 원인은 노후된 정수시설을 현대화하는 통합 정수장 현대화 사업의 하나인 기존 지북정수장으로 연결된 800㎜, 900㎜ 도수관로를 통합정수장으로 변경하는 작업 과정에서 발생했다. 무단수로 진행하려던 청주시와 공사업체의 예측이 빗나가면서 1차 단수가 발생했고 연결한 도수관로 이음부가 두 차례 파손되면서 단수 피해가 확산됐다.

상수도사업본부가 단수를 감지한 시각은 지난 1일 오후 6시께. 전명우 본부장은 공사 현장에서 단수 상황을 파악했다.

그러나 상수도사업본부는 연결공사가 마무리되면 수돗물 공급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오판하고 단수 피해에 대한 안내를 하지 않았다.

시민들이 시청 당직실을 통해 민원을 제기하자 그제야 "곧 수돗물 공급이 재개 된다"며 거짓말을 했다.

이어 도수관로 이음부가 수돗물을 공급하는 통수 과정에서 파손되며 문제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2일 오전 8시께 다가구주택을 중심으로 급수차와 병물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역시 성난 시민들을 안정시키기엔 미봉책에 지나지 않았다.

단수에 대한 안내문도 2일 오전에야 시청 홈페이지에 게시됐고 이마저도 공급 예정 시간에 맞춰 수돗물이 공급되지 않아 시민들은 낮에는 폭염과 저녁에는 열대야와 싸우며 2박3일을 고통 속에 보내야 했다.

음식점 업주들은 분통을 터트리며 가게 문을 닫고 예고에 없던 임시 휴업에 들어갔다.

편의점에서 컵라면이나 빵 등으로 끼니를 때우는 시민들도 많았다.

금천고, 상당고, 청석고, 주성고, 청주여고, 신흥고, 충북상업정보고 등 12개 고교는 수능을 101일 앞둔 상황에서 어처구니없게 단수로 3일부터 4일까지 임시 방학에 들어갔다.

별 탈 없다는 아파트도 영향을 미쳤다.

금천배수지 수위가 낮아지면서 단독주택과 상가에서 시작된 수돗물 단수가 용정동과 금천동 아파트 단지 수천 가구로 확대됐다.

시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했지만 청주시의 대처는 형편없었다.

단수 가구 등 피해 현황을 추산할 뿐 몇 가구·몇 명의 시민들이 단수 피해를 입고 있는지, 어느 지역에 단수가 이뤄지고 있는 지도 2박3일, 40시간 넘도록 제대로 파악조차 못했다.

시장 주재 대책회의는 2일 밤 11시나 돼서야 열렸다.

상수도사업본부가 추정한 단수 가구는 2일 오전부터 1천300여가구에서 오후 5천여가구, 2일 오전 2천여가구였지만 시민들과 언론이 추정하는 피해가구는 수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추정돼 사태 축소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청주시는 이번 단수 사태를 "좋은 훈련"에 비유하며 사태의 심각성을 여전히 파악하지 못하는 자세를 보였다.

전명우 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음부가 연속으로 파손되며 통수 시간이 자꾸만 번복되면 시민들이 혼란에 빠질 수 있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보니 제때 안내를 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며 "좋은 훈련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기자들로부터 빈축을 샀다.

시민 김모(상당구 금천동)씨는 "청주시의 안일한 행정과 대응이 단수사고로 끝낼 일을 재난으로 키우고 있다"며 "원인규명 등 철저한 조사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대만·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