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수사태 조사위원장에 煎 간부공무원 내정… 투명검증 우려

시 "전문성 갖춰… 위원장은 위원들이 선출"
시의회, 조사결과 나온 뒤 특위 여부 결정 방침… "시의회, 집행부 견제 못해" 여론

  • 웹출고시간2015.08.11 20:01:03
  • 최종수정2015.08.11 20:01:39
[충북일보] 청주시가 최근 발생한 수돗물 단수사태와 관련해 사고원인조사위원회를 가동했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청주에서 발생한 상수도 단수사태와 관련,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사고원인조사위원회 위원회들이 지난 10일 단수사태원인인 상당구 지북동 통합정수장 도수관 연결공사 현장을 찾아 사고 접합 부위와 파손자재를 살펴보고 있다.

ⓒ 사진제공=청주시
사고원조사위원장에 전 청주시 간부공무원이 내정되면서 투명한 검증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높기 때문이다.

청주시는 상수도·토목·기계 분야 대학교수 등 5명으로 구성된 사고원인조사위원회가 지난 10일부터 현장조사를 벌이는 등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조사위는 사고 시간대 정수장 원수 유입량을 파악하는 한편 공사 현장 관계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사고 당일 현장 상황을 면밀히 파악했다.

위원회는 구체적인 작업 일정과 수돗물을 끊지 않는 무단수 공사로 계획한 경위, 자재 시험성적서 등의 자료 제출을 상수도사업본부 측에 요구했다.

다음 현장조사는 17일 진행하기로 했다.

앞서 시는 지난 7일 이춘배 전 청주시 건설교통국장, 권혁재 청주대 교수, 연규방 충청대 교수, 안규복 충북대 교수, 수자원공사 관계자 등 5명을 사고원인조사위원으로 위촉했다.

문제는 조사위원장에 이춘배 전 국장을 임명했다는 점이다.

이 전 국장은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주무관과 팀장으로 근무하면서 전문성은 갖췄다는 평을 듣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승훈 시장이 최근 테크노폴리스 자산관리 대표로 이 전 국장을 추천했다는 점인데, 이러한 인물이 시를 향해 쓴 소리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게 중론이다.

시 관계자는 "위원장은 위원들이 선출했다"며 "이승훈 시장은 위촉식에서 '시의 잘못이 있으면 확실히 밝혀 달라'고 부탁했다"고 전했다.

이런 상황에서 청주시의회의 역할이 아쉽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번 사태에 대한 문제점을 밝혀내고 재발방지를 위한 대안을 가장 중립적인 입장에서 내놓을 수 있는 곳은 청주시의회가 유일하다는 게 중론이다.

그러나 시의회는 청주시의 사고원인조사위의 조사결과를 보고 조사특위를 가동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다소 시민의 입장과 동떨어진 자세를 취하면서 여론의 뭇매를 자처했다.

지역의 한 인사는 "집행부를 감시·감독해야 하는 청주시의회야 말로 이번 사태를 가장 중립적인 입장에서 판단할 수 있는 기관인데, 이러한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모습에서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청주시의회의 본래 기능을 망각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청주시는 지난 1일 오후 6시부터 4일 밤 10시까지 상당구 금천동, 용담동, 용암동, 용정동, 청원구 탑대성동 등 13개 동, 5천여가구에서 단수대란이 일어났다고 발표했지만 정확한 피해 가구 수 등은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