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8.27 18:42:36
  • 최종수정2015.08.27 18:42:36

지난 1~4일간 청주시 11개동에서 발생한 수돗물 단수사태 원인규명을 위해 청주 지역 시민단체와 단수 피해 지역 주민 등으로 구성된 ‘단수사태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27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김태훈 기자
[충북일보=청주] 청주시의 수돗물 단수 사태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위해 시민대책위원회가 구성됐다.

단수 피해주민 대표, 도내 2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충북연대회의, 충북변호사회가 27일 오전 11시 시청 본관 앞에서 '단수사태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충북연대회의는 청주시 사고원인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가 나오는대로 전문가와 함께 검증하고, 청주시의 상황별 재난관리 매뉴얼과 먹는물 관리대책 등에 대한 점검도 한다.

이 단체는 청주시의회 상수도 단수 관련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의 활동 모니터링에도 나선다.

충북변호사회는 청주시의 원인분석 결과와 피해배상심의위원회 결정을 지켜본 뒤 피해 주민을 위한 법률 자문·공익소송 지원 등의 역할을 맡기로 했다.

시민대책위는 "지난 1~4일 발생한 단수사태를 겪으면서 시민이 나서지 않으면 청주시도,청주시의회도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청주시의 중차대한 과실과 무책임한 대응에 대해 철저히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시민의 기본적인 권리가 침해되는 사태가 또다시 되풀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