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무리한 시공이 단수 사태 불렀다

청주시 사고원인조사委 발표 "신축관 휘어지면서 누수 발생"
市, 시공사 말만 듣고 판단… 비상급수 계획 수립하지 않아"

  • 웹출고시간2015.09.07 19:54:44
  • 최종수정2015.09.07 19:54:44
[충북일보=청주] 지난달 1~4일 청주시 2만여 가구와 상가에서 발생한 수돗물 단수사태 원인은 발주기관인 청주시, 감리·시공사의 안일한 사고에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춘배 청주시 상수도 사고원인조사위원회 위원장이 7일 오후 2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지북동 통합 정수장 도수관로 이음부 파손 사고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안순자 기자
청주시 상수도 사고원인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는 7일 오후 2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북동 통합 정수장 도수관로 이음부 파손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위는 시공 계획, 설계 변경, 시공 과정에서 부적정했던 것으로 파악했으며 사용자재(신축관)은 적정했다고 결론을 냈다.

조사위는 도수관로 누수의 원인은 900㎜ 도수관과 800㎜ 도수관을 연결하는 신축관이 휘어짐이 발생하면서 누수를 막아주는 고무링의 압착에 불균형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동안 시와 시공사 등이 도수관 파손의 원인으로 추정하던 도수관 내부 공기압력과 역류 등에 따른 파손 가능성은 낮게 봤다.

특히 시공사 등이 무단수 공사로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이춘배 조사위원장은 "금천배수지로 시간당 3천500t이 공급돼 단수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는데 실제 금천배수지 공급량은 2천300~2천400t에 불과했다"며 "시는 시공사의 말만 듣고 단수가 없을 것으로 판단해 단수 홍보나 비상급수 계획을 수립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같은 작업 시간을 최대 19시간까지 잡는데 시는 12시간으로 산정했다"며 "철저한 준비 부족과 시간 단축을 위한 무리한 시공으로 2차에 걸쳐 누수됐고 이로 인해 작업시간이 장기화됐다"고 말했다.

공무원의 전문성 부족문제도 꼬집었다.

이 위원장은 "잦은 인사이동 때문에 공무원들의 경험이 부족했고, 시공사의 말을 뒤집을 수 있는 전문성도 없었다"며 "근무인력의 전문성 확대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조사위는 개선 대책으로 △효율적인 도수관로 연결 △단수사고 대체관로 정비 △단수사고 대비 체계적인 대처 시스템 구축 △대형관로(D 500㎜ 이상) 연차적 교체 또는 보수 △상수도관리 시스템(GIS) 수시 갱신 △근무 인력의 전문성 확대 및 적절한 근무 평가 등을 제시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