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조합장 선거 후폭풍…충북 당선인 15명 '수사선상'

금품 제공 등 혐의…2명은 수사 착수

  • 웹출고시간2015.03.12 19:46:43
  • 최종수정2015.03.12 19:46:43
처음으로 전국 동시에 치러진 3·11 조합장 선거와 관련해 충북 당선인 72명 중 15명이 수사선상에 올랐다.

12일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달 초부터 도내에서 불법 선거운동 의혹으로 조합장 후보와 그의 가족, 조합 임원 등 40명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여기에는 도선거관리위원회가 적발해 검찰·경찰에 고발한 14명(9건)도 포함됐다.

수산선상에 오른 이들 중 전날 조합장 선거에서 당선한 사람은 모두 15명으로 이 중 2명은 선관위 고발로 이미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청주상당경찰서는 청주지역 한 조합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 A씨 등 3명을 공공단체 등의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청주 한 농협 조합장 당선인 A씨는 지난해 12월 조합원들이 동남아로 떠난 해외여행에 여행경비를 제공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돼 경찰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

A씨는 그를 지지하는 한 조합원이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수차례에 걸쳐 조합원들에게 지지발언을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다른 농협 조합장 후보자 B씨는 B씨의 지인이 자신의 홈페이지에 B씨에 관한 각종 이력을 소개하는 등의 선거운동을 한 의혹을 받고 있다.

같은 농협 후보자 C씨의 경우 지난 1월 실시된 농협 이사선거에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C씨와 조합원 모두 이 같은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의 한 농협에서는 후보자 D씨가 선거를 하루 앞둔 지난 10일 다른 후보자를 음해하는 편지를 조합원들에게 발송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충주시선관위는 CCTV와 편지 등 증거물 등을 토대로 D씨를 검찰에 고발했다.

제천의 한 농협 조합장 당선인 A씨는 생일을 맞은 조합원 28명에게 선물로 양말세트를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옥천에서도 한 농협 조합장 당선인 B씨는 친목계 모임 관광행사에 물품을 제공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경찰은 선거사범의 공소시효가 6개월(9월11일)로 짧다는 점을 고려, 현재 수사 중인 사건을 최대한 신속히 처리해 입건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특히 당선인을 상대로 한 고소·고발이나 첩보가 선거 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고 수사전담반을 유지하며 수사를 지속할 예정이다.

/ 박태성·김동수기자 ts_new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