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신종석

충북중앙도서관 영양사

아직 살아있지 못 한자라니! 이 말은 TV 드라마 '미생·의 부 제목이다. 죽은 것과 살아있는 것 두 가지 밖에 모르는 나에겐 참으로 고개가 갸웃해지는 말이다. 죽은 것도 아니고 살아있는 것도 아닌 것이 과연 존재하기나 한 것일까·

드라마를 잘 보지 않는 나는 우연히 TV를 켜니 미생이라는 제목의 드라마가 한참이다. 무심코 보던 나는 점점 빠져들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끝날 때 까지 눈을 떼지 못했다.

드라마 대사 중 오과장은 "이왕 들어 왔으니 어떻게든 버터바라 여긴 버티는 게 이기는 거야 버틴다는 건 어떻게든 완생 으로 나간다는 거니까 바둑에는 이런 말이 있어 미생· 완생. 우린 아직 다 미생이야!"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직원에게 과장님이 건물 옥상에서 하는 말이다. 바둑에 문외한인 나는 미생(未生)그리고 완생(完生) 이라는 말이 생소 하다. 웹툰에서 인기 있던 작품을 드라마로 각색을 하여 내놓은 작품이란다. 단백하면서 진솔한 이야기다. 사회초년생이 살아 내기위해 고분 분투하는 이야기가 실감나면서 공감 가는 소재이다.

그러고 보니 주위에는 미생인 것들이 무척 많다. 미처 생각해 보지 않았던 것들이 미생이라는 이름으로 눈에 들어온다. 우리도서관에서 몇 년 동안 취업준비로 어깨를 축 늘어뜨리고 점심을 먹으러 오는 사람들도 미생이고, 엊그제 입사한 신참직원의 초롱초롱한 눈망울도 지금은 미생이다. 그런가 하면 아장아장 걸음마를 하는 우리 손자 녀석도 미생이고, 결혼을 꿈꾸는 딸아이도 아직은 미생이다. 그러고 보니 완생을 살고 있는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 하는 마음이 든다.

바둑에서 완생 이라는 것은 주위에 다른 색깔의 돌을 두어서는 안 되는 거라면 우리의 삶도 끝없는 배척을 통하여 나아갈 길을 확보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아닌가· 그 또한 서글픈 일이다. 자신의 완전한 승리를 위하여 주위에 같은 색깔의 동지를 둘 수 없는 현실이 정말 우리가 꿈꾸는 삶인지 묻고 싶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터전인 사회 그리고 직장에서뿐만 아니라 자연의 순리대로 살아가는 숲에서도 마찬가지다.

죽은 것도 아니요 살아있는 것도 아닌 것들이 무엇인지 찾아보기로 하고 숲길로 들어섰다. 눈이 부시도록 하늘은 높고 파랗다. 나무들은 이제 한해의 완전한 삶을 정리 하듯이 저마다 가진 색들을 내 보이며 미생으로 겨울을 견딜 준비를 하고 있다. 나뭇잎을 모두 떨구고 잎눈과 꽃눈은 최대한의 한파와 맞설 준비를 하고 있다. 죽음을 맞이한 듯 보이지만 누구도 그들을 죽었다고 말하진 않는다. 그것이 미생일까· 아직 살아있지 못했다고 말 할 수도 없다. 동물은 겨울잠을 자기위해 열심히 몸을 불리고 있다. 곤충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알을 감싸고 먹이를 이용할 장소를 찾아 나양한 방법으로 몸을 숨기고 있다. 그들은 저마다의 방법으로 살아가기 적당한 기온과 환경을 기다리며 미생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활발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는 꼭 올 것이고 그들은 다시 열심히 주어진 삶을 살아갈 것 이다. 미생과 완생은 둘이 아닌 하나라는 생각이 된다. 미생으로 살다보면 어느 순간 완생이 되고 완생 이라고 생각하고 살다보면 어느새 미생의 삶을 살고 있다. 우리의 삶은 미생과 완생의 순환인 것이다. 그 순환의 고리가 끊어지는 날 우리는 완전히 죽은 사멸(死滅)이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사멸 그 또한 죽은 것이 아닐 것이다.

사멸은 제 몸을 썩혀 미생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면 아직 살아 있지 못한 채로 또다시 순환은 시작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고 보니 이 세상 모든 것들은 살아 있으나 아직 살아있지 못한 자들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